별의 공부 블로그 🧑🏻‍💻

🗒️ 2021/0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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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21.03.31 [코틀린] 접근 지정자(Getter, Setter) 예제

    게터와 세터가 포함되는 프로퍼티 선언에 대한 구조 var 프로퍼티_이름[: 프로퍼티 자료형] [= 프로퍼티 초기화] [get() { 게터 본문 }] [set(value) { 세터 본문 }] val 프로퍼티 이름[: 프로퍼티 자료형] [= 프로퍼티 초기화] [get() { 게터 본문 }] 프로퍼티를 var로 선언하는 경우 게터와 세터 둘 다로 선언할 수 있음. 프로퍼티를 val로 선언하는 경우 게터로만 선언 가능함.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class User(_id: Int, _name: String, _age: Int) { // 프로퍼티 val id: Int = _id get() = field var name: St..

  2. 2021.03.30 [코틀린] 바깥 클래스 호출하기 (Inner Class)

    이너 클래스 에서 바깥 클래스의 상위 클래스 를 호출하려는 경우 super 키워드와 함께 @ 기호 옆에 바깥 클래스 이름을 작성함.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open class Base { open val x: Int = 1 open fun f() = println("Base Class f()") } class Child : Base() { override val x: Int = super.x + 1 override fun f() = println("Child Class f())") // 이너 클래스 inner class Inside { fun f() = println("Inside Class f()") fun ..

  3. 2021.03.17 [코틀린] 사용자 예외 클래스 생성 & 사용 예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class InvalidNameException(message: String) : Exception(message) // 1. 사용자 예외 클래스 설정 fun main() { var name = "Kildong123" // 2. 숫자가 포함된 이름 try { validateName(name) } catch (e : InvalidNameException) { // 3. 숫자가 포함된 예외 처리 println(e.message) } catch (e : Exception) { // 기타 예외 처리 println(e.message) } } fun validateName(name: String) { if (name.matches..

  4. 2021.03.16 [코틀린] Try-Catch-Finally & Throw 예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fun main() { var amount = 600 try { amount -= 100 checkAmount(amount) } catch (e : Exception) { println(e.message) } finally { println("이 문장은 무조건 실행됩니다.") } println("amount: $amount") } fun checkAmount(amount: Int) { if (amount < 1000) { throw Exception("잔고가 $amount 으로 1000 이하입니다.") } } 잔고가 500 으로 1000 이하입니다. 이 문장은 무조건 실행됩니다. amount: 500

  5. 2021.03.15 [코틀린] 람다식의 매개변수

    람다식의 매개변수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fun main() { // 매개변수가 없는 람다식 noParam({ "Hello World!" }) noParam { "Hello World!" } // 위와 동일한 결과, 소괄호 생략 가능 println() // 매개변수가 1개 있는 람다식 oneParam({ a -> "Hello World! $a" }) oneParam { a -> "Hello World! $a" } // 위와 동일한 결과, 소괄호 생략 가능 oneParam { "Hello World! $it..

  6. 2021.03.15 함수에서 다양한 인자의 개수를 전달받기 (vararg 키워드)

    함수에서 다양한 인자의 개수를 전달 받기 가변 인자(Variable Argument) 를 사용하여 여러 개의 인자를 받을 수 있음. 가변 인자(Variable Argument) '인자의 개수가 변한다.' 는 뜻 함수는 하나만 정의해 놓고, 여러 개의 인자를 받을 수 있음. 사용 방법 함수를 선언할 때, 매개변수 왼쪽에 vararg라는 키워드를 붙이면 됨. 사용 예 1 2 3 4 5 6 7 8 9 10 11 fun main() { normalVarargs(1, 2, 3, 4) // 4개의 인자값 구성 normalVarargs(4, 5, 6) // 3개의 인자값 구성 } fun normalVarargs(vararg counts: Int) { // vararg 키워드 사용 for (num in counts) ..

  7. 2021.03.15 [코틀린] XOR을 이용하여 2개의 변수 값 바꾸기 (Swap 기법)

    XOR을 이용하여 2개의 변수 값 바꾸기 xor의 독특한 성질을 이용하여 2개의 변수 값을 바꿀 수 있음. 스왑(Swap) 기법 xor 연산자를 3번 사용하여 두 변수의 값을 바꿈. 임시 변수를 놓고 변수를 저장하여 옮기는 등의 작업을 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두 수를 바꿀 수 있어 편리함. 1 2 3 4 5 6 7 8 9 10 11 fun main() { var number1 = 12 var number2 = 25 number1 = number1 xor number2 // number1 = 21, number2 = 25 number2 = number1 xor number2 // number1 = 21, number2 = 12 number1 = number1 xor number2 // number1 = 25..

  8. 2021.03.15 010. 편집 기능 - 관련 용어

    010. 편집 기능 - 관련 용어 1. 편집 관련 용어 머리말(두문, Header)/꼬리말(미문, Footer) 각 페이지 위(상단)/아래(하단) 부분에 동일한 형식의 내용이 반복적으로 표시되게 하는 기능 책의 제목, 날짜, 페이지 번호 등을 입력할 수 있음. 홀수 페이지의 머리말(꼬리말)과 짝수 페이지의 머리말(꼬리말)에 다른 내용을 입력할 수 있음. 각주(Footnote)/미주(Endnote) 문서의 내용을 설명하거나 인용한 원문의 제목을 알려주는 보충 구절 각 페이지 하단/문서의 맨 뒤에 모아 표시하는 기능 메일 머지(Mail Merge) 초대장, 안내장처럼 문서의 전체 내용은 동일하지만 수신인과 같은 일부분만 다른 문서를 여러 개 작성할 때 유용한 기능 내용(본문)과 데이터를 각각 별도의 파일로 ..

  9. 2021.03.15 009. 편집 기능 - 기타 편집 기능

    009. 편집 기능 - 기타 편집 기능 1. 기타 편집 기능 매크로(Macro) 일련의 작업 순서를 키보드의 특정 키에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한번에 재생해 내는 기능 사용자가 이름을 지정할 수 있음. 동일한 내용의 반복 입력이나, 도형, 문단 형식, 서식 등을 여러 곳에 반복 적용할 때 효과적임. 작성한 매크로는 별도의 파일로 저장할 수 있으며 편집이 가능함. 키보드 입력을 기억하는 키 매크로 와 마우스 동작을 포함한 상용자의 모든 동작을 기억하는 *스크립트 매크로 가 있음. 스타일(Style) 글자 모양, 문단 모양, 문단 테두리 등 문단에 대한 서식을 스타일로 정해 놓고 필요할 때 원하는 스타일을 간단한 키 조작으로 한 번에 적용하는 기능 스타일은 문단 단위 로 적용됨. 블록을 설정하여 한 번에..

  10. 2021.03.13 프로그램의 메모리 영역

    프로그램의 메모리 영역 코드 영역 (Code) 데이터 영역 (Data) 힙 (Heap) ↓ 스택 영역 (Stack)) ↑ 프로그램이 사용되는 메모리 영역 ① 코드(Code) 영역 명령어가 들어가는 영역 ② 데이터(Data) 영역 프로그램이 컴파일되면 정적 변수 나 문자열 등이 들어가는 정적 메모리 영역 정해져 있어서 실행 중에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적음. JVM 에서는 이 영역을 메서드 정적 영역(Method Static Area) 으로도 부름. ③ 힙(Heap) 영역 실행 중 생성되는 객체 가 만들어지는 동적 메모리 영역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도중에 위쪽 그림의 화살표 방향으로 채워짐. (↓) 너무 많이 메모리를 할당하는 객체가 있을 경우 Out of Memory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음. 함수 호출이 ..

  11. 2021.03.09 cat 과 리다이렉션(Redirection)

    cat과 리다이렉션(Redirection) 리다이렉션은입출력의 방향을 바꾸는 역할을 함. 기본적으로 4가지 기호로 되어 있음. > 출력 전환 표준 출력인 모니터에서 파일이나 기타 장치로 전환 >> 특수 출력 보통 파일로 저장할 때, 파일의 뒷부분에 추가되어 덧붙여짐. > a.txt // 기존의 a.txt 라는 파일이 존재하면 그 파일에 표준 입력(키보드)으로 부터 받은 내용을 추가함. // 만약 a.txt 라는 파일이 존재하지면 '>'와 역할이 같음. $ cat < a.txt // a.txt 라는 파일로..

  12. 2021.03.08 008. 편집 기능 - 기본 편집 기능

    008. 편집 기능 - 기본 편집 기능 - 편집 기능은 워드프로세서의 핵심 기능 중의 하나로 입력한 문서에 여러 가지 변화를 주어 정돈되고 균형 있게, 즉 보기 좋게 꾸미는 기능임. 1. 삽입/수정/삭제 - 삽입 기능(Insert) - 문서의 중간에 문자열, 공백, 페이지 등의 새로운 내용을 끼워 넣는 기능 - 삽입 상태와 수정 상태의 전환은 [Insert]를 이용하며, 삽입/수정 상태는 상태 표시줄에 표시됨. - 삽입 상태에서 [Spacebar]를 누르면 커서를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면서 빈 칸을 삽입함. - 수정 기능(Overwrite) - 문서의 잘못된 내용을 고치는 기능으로 '겹쳐쓰기' 라고도 함. - 수정 상태에서 새로운 내용을 입력하면 커서 위치에 있던 내용이 지워지면서 새로운 내용이 입력됨. -..

  13. 2021.03.08 007. 표시 기능

    007. 표시 기능 1. 표시 기능의 개념 - 워드프로세서의 표시 기능 : 컴퓨터에 저장된 내용이나 입력한 내용 등을 화면에 표시하는 기능 - 사용자는 표시 기능을 이용하여 문서의 입력 및 편집 작업을 할 수 있음. 2. 워드프로세서의 작업 화면 제목 표시줄 - 제어 상자, 제목, 창 조절 단추로 구성되어 있음. - 제어 상자 - [이전 크기로], [이동], [크기 조정], [최소화], [최대화], [닫기]로 구성되어 있음. - 더블 클릭하면 창이 닫힘. - 제목 : 현재 작업중인 문서가 저장되어 있는 폴더의 위치와 파일 이름이 표시됨. - 창 조절 단추 : 최소화 단추, 최대화 단추, 닫기 단추로 구성되어 있음. 메뉴 표시줄 - 문서 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명령을 풀다운 메뉴 방식으로 표시함. - 풀다..

  14. 2021.03.08 006. 입력 및 저장 관련 용어

    006. 입력 및 저장 관련 용어 1. 입력 및 저장 관련 용어 (1) 개체 연결 및 삽입(OLE; Object Linking & Embedding) -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 작성된 그림, 표 등의 개체(Object)를 현재 작성 중인 문서에 자유롭게 연결(Linking)하거나 삽입(Embedding)하여 편집할 수 있게 하는 기능 - 문서에 개체를 연결하여 넣은 경우, 원본 프로그램에서 개체를 수정, 편집, 삭제하면 그 내용이 그대로 해당 문서에 반영됨. - 문서에 개체를 삽입하여 넣은 경우, 원본 프로그램에서 개체를 수정, 편집, 삭제하더라도 그 내용이 해당 문서에 반영되지 않음. - 개체 연결과 개체 삽입의 차이점 - 개체 삽입(Embedding) -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 만들어진 개체(그림, ..

  15. 2021.03.07 005. 저장 기능

    005. 저장 기능 1. 저장 기능의 개요 저장 기능 : 주기억장치(RAM)에서 작업중이거나 작업을 마친 문서에 이름을 지정한 후 보조기억장치(하드디스크, 플로피디스크)에 저장하는 기능 문서의 저장 위치와 파일 이름 및 형식을 변경하여 저장할 수 있음. 응용 프로그램 간의 데이터 교홚을 위하여 다양한 파일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음. 저장할 때, 암호(Password)를 지정하여 다른 사람의 열람을 막을 수 있음. 저장하기 대화상자에서 폴더를 새로 만들거나 삭제할 수 있음. 원본 파일의 파손에 대비한 백업 파일 생성 기능을 제공함. 문서의 일부분만을 블록으로 지정하여 따로 저장할 수 있음. 기존의 문서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면, 기존 문서는 변함이 없고 새로운 이름의 문서가 하나 더 작성됨. (참고) 자동..

  16. 2021.03.07 004. 데이터 입력

    004. 데이터 입력 1. 데이터 입력의 개념 - 워드프로세서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 - 영문이나 한글 입력 외에 키보드에 없는 한자, 특수문자 등도 입력할 수 있음. 2. 한글 및 영문 입력 - [한/영] 키를 눌러 한글 입력과 영문 입력을 전환함. - 한글은 2벌식이나 3벌식 자판을 이용하여 입력함. - 2벌식은 받침에 상관없이 글자를 풀어서 입력하고, 3벌식은 초성,중성,종성을 구분하여 입력함. - 영문의 대/소문자는 [CapsLock] 이나 [Shift]를 이용하여 입력함. - [CapsLock]이 활성화된(On) 상태에서 영문을 입력하면 대문자가 입력되고, 이 상태에서 [Shift]를 누른 채 입력하면 소문자가 입력됨. - 한영 전환키 - 한글과 영문을 전환하려면 워드프로세서에 따라 [한/영], ..

  17. 2021.03.07 003. 한글 코드

    003. 한글 코드 1. 한글 코드 - 한글 코드는 영문만 사용할 수 있었던 컴퓨터에서 한글을 사용할 수 있도록 문자를 코드화하여 저장한 것 - 완성형 코드 와 조합형 코드 그리고 유니코드가 사용되고 있음. 구분 KS X 1001 완성형 한글 코드 KS X 1001 조합형 한글 코드 KS X 1005-1 (유니코드) 구성 원리 자주 사용하는 문자를 만들어 놓고 코드 값을 지정하는 방식 한글 창제의 원리인 초성, 중성, 종성에 코드값을 지정하는 방식 완성형 코드에 조합형 코드를 반영하여 개발 표현 글자 수 - 한글 : 2,350자 - 한자 : 4,888자 - 특수문자 : 1,128자 - 사용자 정의 : 188자 - 미지정 문자 : 282자 - 초성 19자, 중성 21자, 종성 27자 - 한글 11,172자..

  18. 2021.03.07 002. 키보드 키의 기능

    002. 키보드 키의 기능 1. 토글키(Toggle Key) 한 개의 키가 두 가지의 기능을 갖고 있는 키 누를 때마다 기능이 전환되는 키 종류 [한/영] 이름 : 한영 기능 : 한글/영문 전환 기본값 : 영문 [CapsLock] 이름 : 캡스 록 기능 : 영문의 대/소문자 전환 기본값 : 소문자 [Insert] 이름 : 인서트 기능 : 입력 모드의 삽입/수정 전환 기본값 : 삽입 모드 [NumLock] 이름 : 넘 룩 숫자 키패드의 기능(숫자 방향키) 전환 기본값 : 숫자키 [ScrlLock] 이름 : 스크롤 룩 기능 : 스크롤 기능의 설정/해제 전환 기본값 : 스크롤 기능 해제 2. 조합키 다른 키와 함께 사용함으로써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는 키 조합키에는 [Ctrl], [Alt], [Shift] 가 ..

  19. 2021.03.07 001. 워드프로세서의 기본 지식

    001. 워드프로세서의 기본 지식 1. 워드프로세서의 정의 워드 프로세서(Word Processor) :문서를 생성, 편집, 저장 그리고 인쇄하는 기능을 갖춘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 워드 프로세서를 '단어처리기', '문서 작성기' 라고도 함. 워드프로세서는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와 함께 사무자동화(OA)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함. 워드 프로세싱(Word Processing) :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여 문서를 작성하는 작업 과정이나 응용 기술 사무자동화 3대 프로그래밍 워드 프로세서(Word Processor) : 대표적인 워드 프로세서 프로그램으로 한글, MS 워드 등이 있음.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 : 계산, 작업, 차트 작성 등 간단한 데이터 관리가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액셀, 로터스, ..

  20. 2021.03.07 워드프로세서(Word Processor) 1급 시험 개요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종목명 자격명: 워드프로세서1급 영문명: Word Processor User, Level-I 관련부처: 대한상공회의소 시행기관: 대한상공회의소 시험정보 출제경향 - 워드프로세싱 용어 및 기능 : 워드프로세서의 구성, 워드프로세서의 기능, 교정부호, 워드프로세서의 기본용어, 문서관리, 공문서의 처리, 문서 처리의 환경, 전자출판의 개념 - PC 운영체제 : 한글 Windows의 기초, 한글 Windows 사용법, 파일과 폴더의 관리, 작업수행, 컴퓨터 유지와 보수, 보조 프로그램 활용, 네트워크 관리, 바탕 화면 설정 및 변경 - PC 기본상식 : 컴퓨터 시스템의 개요, PC의 구성 요소, 소프트웨어, PC와 정보사회, 정보통 신의 이해, PC의 유지와 보수, 멀티미디어 기초지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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