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림의 최소 신장 트리 알고리즘(Prim's Minimum Spanning Tree Algorithm)
Computer Science/Algorithm 2021. 6. 30. 20:17728x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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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림의 최소 신장 트리 알고리즘(Prim's Minimum Spanning Tree Algorithm)
- MST 문제
- 정점 집합
V
의 가중치를 갖는 에지 집합E
로 구성된 그래프G = <V, E>
가 주어질 때, 모든 정점을 연결하고 연결된 에지의 가중치 합이 최소인 트리 T를 구하는 문제
- 정점 집합
- 크루스칼 알고리즘(Kruskal Algorithm)
- 그래프의 모든 에지를 최소 힙 에 추가하고, 사이클을 만들지 않는 최소 가중치의 에지를 이용하여 MST를 구성함.
- 프림 알고리즘(Prim's Algorithm)
- BFS의 동작 방식과 유사함.
- 먼저 시작 정점을 이용하여 경계를 구성함.
- 경계는 이전에 방문했던 정점들에 의해 구성됨.
- 현재 경계에 인접한 정점을 반복적으로 탐색함.
- 이때 프림 알고리즘은 경계를 관통하는 에지 중에서 가장 가중치가 작은 에지를 선택하고, 이 에지에 연결된 정점을 방문함.
- 프림 알고리즘의 구현
- 그래프의 각 정점에 경계로부터의 거리(Distance) 정보를 기록해야 함.
- 시간 복잡도
- 이진 최소 힙과 MSt 저장을 위해 인접 리스트를 사용하여 구현한 프림 알고리즘의 시간 복잡도는
O(ElogV)
- 피보나치 최소 힙(Fibonacci Min-Heap) 이라고 부르는 힙 구조를 사용할 경우, 시간 복잡도는
O(E + VlogV)
로 향상됨.
- 이진 최소 힙과 MSt 저장을 위해 인접 리스트를 사용하여 구현한 프림 알고리즘의 시간 복잡도는
- 프림 알고리즘 vs. 크루스칼 알고리즘
- 모두 그리디 알고리즘 의 일종
- 차이점
- 크루스칼 알고리즘
- 그래프의 최소 가중치 에지를 차례대로 추가하여 MST를 구성함.
- 가장 널리 알려진 시간 복잡도 :
O(ElogV)
- 주로 적은 수의 에지로 구성된 희소 그래프(Sparse Graph) 에서 사용됨.
- 프림 알고리즘
- 그래프의 아무 정점부터 시작하여 MST를 구성함.
- 가장 널리 알려진 시간 복잡도 :
O(E + VlogV)
- 주로 많은 수의 에지로 구성된 밀집 그래프(Dense Graph) 에서 사용됨.
- 크루스칼 알고리즘
동작 순서
①
- 모든 정점의 거리 값을 무한대로 초기화함.
- 시작 정점에서 자기 자신까지의 거리는
0
이므로, 시작 정점의 거리 값은0
으로 설정함. - 그리고 모든 거리 값을 최소 힙
H
에 추가함.

- 정점 안의 숫자 : 정점 ID
- 정점 옆에 있는 빨간색 글자
- 경계에서 해당 정점까지의 거리
- 정점의 거리 값은 무한대로 초기화되어 있음.
- 시작 정점인 1번 정점은 거리 값을
0
으로 설정하였음.
- 에지 옆 검은색 숫자 : 에지 가중치
②
- 최소 힙
H
로부터 정점을 하나 꺼냄.- 이 정점을
U
라고 하면, 정점U
는 경계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정점임. - 이 정점을 MSt에 추가하고, 이 정점을 포함하도록 경계를 새로 설정함.
- 이 정점을
③
U
와 인접한 모든 정점V
에 대해, 만약V
의 거리 값이(U, V)
의 에지 가중치보다 크면,V
의 거리 값을(U, V)
의 에지 가중치로 설정함.

- 1번 정점과 연결된 2번과 5번 정점의 거리 값이 각각
2
와3
으로 변경된 것을 볼 수 있음. - 이러한 과정을 정점
U
에 안착(Settle)했다 라고 함.
④
- 방문하지 않은 정점이 남아 있다면 ②단계로 이동함.

- 2번 정점을 방문한 후의 그래프 상태
- 빨간색 에지 : 현재까지 구성된 MST
⑤
- 모든 정점에 대해 안착한 후, 다음과 같이 최종 MST가 생성됨.

코드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set> #include <map> #include <queue> #include <limits> using namespace std; template <typename T> struct Edge { unsigned src; unsigned dst; T weight; }; template <typename T> class Graph { public: // N개의 정점으로 구성되 그래프 Graph(unsigned N) : V(N) {} // 그래프의 정점 개수 반환 auto vertices() const { return V; } // 전체 에지 리스트 반환 auto& edges() const { return edge_list; } // 정점 v에서 나가는 모든 에지를 반환 auto edges(unsigned v) const { vector<Edge<T>> edges_from_v; for (auto& e : edge_list) { if (e.src == v) { edges_from_v.emplace_back(e); } } return edges_from_v; } void add_edge(Edge<T>&& e) { // 에지 양 끝 정점 ID가 유효한지 검사 if (e.src >= 1 && e.src <= V && e.dst >= 1 && e.dst <= V) { edge_list.emplace_back(e); } else { cerr << "에러: 유효 범위를 벗어난 정점!" << endl; } } // 표준 출력 스트림 지원 template <typename U> friend ostream& operator<< (ostream& os, const Graph<U>& G); private: unsigned V; // 정점 개수 vector<Edge<T>> edge_list; }; template <typename U> ostream& operator<< (ostream& os, const Graph<U>& G) { for (unsigned i = 1; i < G.vertices(); i++) { os << i << ":\t"; auto edges = G.edges(i); for (auto& e : edges) { os << "{" << e.dst << ": " << e.weight << "}, "; } os << endl; } return os; } template <typename T> auto create_reference_graph() { Graph<T> G(9); map<unsigned, vector<pair<unsigned, T>>> edge_map; edge_map[1] = { {2, 2}, {5, 3} }; edge_map[2] = { {1, 2}, {5, 5}, {4, 1} }; edge_map[3] = { {4, 2}, {7, 3} }; edge_map[4] = { {2, 1}, {3, 2}, {5, 2}, {6, 4}, {8, 5} }; edge_map[5] = { {1, 3}, {2, 5}, {4, 2}, {8, 3} }; edge_map[6] = { {4, 4}, {7, 4}, {8, 1} }; edge_map[7] = { {3, 3}, {6, 4} }; edge_map[8] = { {4, 5}, {5, 3}, {6, 1} }; for (auto& i : edge_map) { for (auto& j : i.second) { G.add_edge(Edge<T>{ i.first, j.first, j.second }); } } return G; } template <typename T> struct Label { unsigned ID; T distance; // Label 객체 비교는 거리(distance) 값을 이용 inline bool operator> (const Label<T>& l) const { return this->distance > l.distance; } }; template <typename T> auto prim_MST(const Graph<T>& G, unsigned src) { // 최소 힙 priority_queue<Label<T>, vector<Label<T>>, greater<Label<T>>> heap; // 모든 정점에서 거리 값을 최대로 설정 vector<T> distance(G.vertices(), numeric_limits<T>::max()); set<unsigned> visited; // 방문한 정점 vector<unsigned> MST; // 최소 신장 트리 heap.emplace(Label<T>{src, 0}); while (!heap.empty()) { auto current_vertex = heap.top(); heap.pop(); // 현재 정점을 이전에 방문하지 않았다면 if (visited.find(current_vertex.ID) == visited.end()) { MST.push_back(current_vertex.ID); for (auto& e : G.edges(current_vertex.ID)) { auto neighbor = e.dst; auto new_distance = e.weight; // 인접한 정점의 거리 값이 새로운 경로에 의한 거리 값보다 크면 // 힙에 추가하고, 거리 값을 업데이트함. if (new_distance < distance[neighbor]) { heap.emplace(Label<T>{neighbor, new_distance}); distance[neighbor] = new_distance; } } visited.insert(current_vertex.ID); } } return MST; } int main() { using T = unsigned; // 그래프 객체 생성 auto G = create_reference_graph<T>(); cout << "[입력 그래프]" << endl; cout << G << endl; auto MST = prim_MST<T>(G, 1); cout << "[최소 신장 트리]" << endl; for (auto v : MST) { cout << v << endl; } return 0; }
결과
[입력 그래프] 1: {2: 2}, {5: 3}, 2: {1: 2}, {5: 5}, {4: 1}, 3: {4: 2}, {7: 3}, 4: {2: 1}, {3: 2}, {5: 2}, {6: 4}, {8: 5}, 5: {1: 3}, {2: 5}, {4: 2}, {8: 3}, 6: {4: 4}, {7: 4}, {8: 1}, 7: {3: 3}, {6: 4}, 8: {4: 5}, {5: 3}, {6: 1}, [최소 신장 트리] 1 2 4 3 5 7 8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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