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728x170
웰시-포웰 알고리즘(Welsh-Powell Algorithm)
- 차수(Degree) 가 높은 정점부터 차례대로 그래프 컬러링을 수행하는 방법
- 다음의 순서를 따름.
① 단계
- 모든 정점을 차수에 대한 내림차순으로 정렬하고 배열에 저장함.
② 단계
- 정렬된 배열에서 색상이 지정되지 않은 첫 번째 정점을 선택하고, 이 정점과 연결된 모든 정점을 조사하여 아직 사용되지 않은 색상을 해당 정점에 지정함.
- 이 색상을
C
라고 지칭하겠음.
- 이 색상을
③ 단계
- 정렬된 배열에서 색상이 지정되지 않은 정점을 모두 찾고, 만약 이 정점의 이웃이
C
색상을 가지고 있지 않다며 해당 정점에C
색상을 지정함.
④ 단계
- 배열에 색상이 지정되지 않은 정점이 남아 있다면 ②단계로 이동함.
- 남아 있는 정점이 없다면 종료함.
- 이때까지 정점에 지정된 색상이 최종 결과임.
코드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set>
#include <map>
#include <unordered_map>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template <typename T>
struct Edge {
unsigned src;
unsigned dst;
T weight;
// Edge 객체 비교는 가중치를 이용
inline bool operator< (const Edge<T>& e) const {
return this->weight < e.weight;
}
inline bool operator> (const Edge<T>& e) const {
return this->weight > e.weight;
}
};
template <typename T>
class Graph {
public:
// N개의 정점으로 구성된 그래프
Graph(unsigned N) : V(N) {}
// 그래프의 정점 개수 반환
auto vertices() const { return V; }
// 전체 에지 리스트 반환
auto& edges() const { return edge_list; }
// 정점 v에서 나가는 모든 에지를 반환
auto edges(unsigned v) const {
vector<Edge<T>> edges_from_v;
for (auto& e : edge_list) {
if (e.src == v) {
edges_from_v.emplace_back(e);
}
}
return edges_from_v;
}
void add_edge(Edge<T>&& e) {
// 에지 양 끝 정점 ID가 유효한지 검사
if (e.src >= 1 && e.src <= V && e.dst >= 1 && e.dst <= V) {
edge_list.emplace_back(e);
}
else {
cerr << "에러: 유효 범위를 벗어난 정점!" << endl;
}
}
// 표준 출력 스트림 지원
template <typename U>
friend ostream& operator<< (ostream& os, const Graph<U>& G);
private:
unsigned V; // 정점 개수
vector<Edge<T>> edge_list;
};
template <typename U>
ostream& operator<< (ostream& os, const Graph<U>& G) {
for (unsigned i = 1; i < G.vertices(); i++) {
os << i << ":\t";
auto edges = G.edges(i);
for (auto& e : edges) {
os << "{" << e.dst << ": " << e.weight << "}, ";
}
os << endl;
}
return os;
}
unordered_map<unsigned, string> color_map = {
{1, "Red"},
{2, "Blue"},
{3, "Green"},
{4, "Yellow"},
{5, "Black"},
{6, "White"},
};
template <typename T>
auto welsh_powell_coloring(const Graph<T>& G) {
auto size = G.vertices();
vector<pair<unsigned, size_t>> degrees;
// 각 정점의 차수를 <정점 ID, 차수>의 쌍으로 취합
for (unsigned i = 1; i < size; i++) {
degrees.push_back(make_pair(i, G.edges(i).size()));
}
// 정점의 차수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
sort(degrees.begin(), degrees.end(), [](const auto& a, const auto& b) {
return a.second > b.second;
});
cout << "[색상 지정 순서 (괄호는 차수)]" << endl;
for (auto const i : degrees) {
cout << "" << i.first << " (" << i.second << ")" << endl;
}
vector<unsigned> assigned_colors(size);
auto color_to_be_assigned = 1;
while (true) {
for (auto const i : degrees) {
// 이미 색칠이 칠해져 있으면 다음 정점을 검사
if (assigned_colors[i.first] != 0) {
continue;
}
auto outgoing_edges = G.edges(i.first);
// i번째 정점과 인접해있는 정점들의 현재 색상
set<unsigned> neighbours;
for (auto& e : outgoing_edges) {
neighbours.insert(assigned_colors[e.dst]);
}
// i번째 정점과 인접한 정점이 color_to_be_assigned 색상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 i번재 정점에 color_to_be_assigned 색상을 지정
if (neighbours.find(color_to_be_assigned) == neighbours.end()) {
assigned_colors[i.first] = color_to_be_assigned;
}
}
color_to_be_assigned++;
// 모든 정점에 색칠이 칠해졌으면 종료
if (find(assigned_colors.begin() + 1, assigned_colors.end(), 0) == assigned_colors.end()) {
break;
}
}
return assigned_colors;
}
template <typename T>
void print_colors(vector<T>& colors) {
for (auto i = 1; i < colors.size(); i++) {
cout << i << ": " << color_map[colors[i]] << endl;
}
}
int main() {
using T = unsigned;
// 그래프 객체 생성
Graph<T> G(9);
map<unsigned, vector<pair<unsigned, T>>> edge_map;
edge_map[1] = { {2, 0}, {5, 0} };
edge_map[2] = { {1, 0}, {5, 0}, {4, 0} };
edge_map[3] = { {4, 0}, {7, 0} };
edge_map[4] = { {2, 0}, {3, 0}, {5, 0}, {6, 0}, {8, 0} };
edge_map[5] = { {1, 0}, {2, 0}, {4, 0}, {8, 0} };
edge_map[6] = { {4, 0}, {7, 0}, {8, 0} };
edge_map[7] = { {3, 0}, {6, 0} };
edge_map[8] = { {4, 0}, {5, 0}, {6, 0} };
for (auto& i : edge_map) {
for (auto& j : i.second) {
G.add_edge(Edge<T>{ i.first, j.first, j.second });
}
}
cout << "[입력 그래프]" << endl;
cout << G << endl;
auto colors = welsh_powell_coloring<T>(G);
cout << "[그래프 컬러링]" << endl;
print_colors(colors);
return 0;
}
실행 결과
[입력 그래프]
1: {2: 0}, {5: 0},
2: {1: 0}, {5: 0}, {4: 0},
3: {4: 0}, {7: 0},
4: {2: 0}, {3: 0}, {5: 0}, {6: 0}, {8: 0},
5: {1: 0}, {2: 0}, {4: 0}, {8: 0},
6: {4: 0}, {7: 0}, {8: 0},
7: {3: 0}, {6: 0},
8: {4: 0}, {5: 0}, {6: 0},
[색상 지정 순서 (괄호는 차수)]
4 (5)
5 (4)
2 (3)
6 (3)
8 (3)
1 (2)
3 (2)
7 (2)
[그래프 컬러링]
1: Red
2: Green
3: Blue
4: Red
5: Blue
6: Blue
7: Red
8: Green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
'Computer Science > Algorithm'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림의 최소 신장 트리 알고리즘(Prim's Minimum Spanning Tree Algorithm) (0) | 2021.06.30 |
---|---|
깊이 우선 탐색(DFS, Depth-First Search) (0) | 2021.06.30 |
너비 우선 탐색(BFS, Breadth-First Search) (0) | 2021.06.30 |
그래프 순회 문제(Graph Traversal Problem) ; 그래프 탐색 문제(Graph Search Problem) (0) | 2021.06.28 |
크루스칼 최소 신장 트리 알고리즘(Kruskal Minimum Spanning Tree Algorithm) (0) | 2021.06.26 |
분할 가능 배낭 문제(Fractional Knapsack Problem) (0) | 2021.06.25 |
0-1 배낭 문제(0-1 Knapsack Problem) (0) | 2021.06.25 |
최단 작업 우선 스케줄링(Shortest-Job-First Scheduling) (0) | 2021.06.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