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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루스칼 최소 신장 트리 알고리즘(Kruskal Minimum Spanning Tree Algorithm)

최소 신장 트리(Minimum Spanning Tree)

  • 정점(Vertex) 의 집합 V와 가중치를 갖는 에지(Edge) 의 집합 E로 구성된 그래프 G = <V, E>가 주어질 때, 모든 정점을 연결하고 연결된 에지의 가중치 합이 최소 인 트리 T

 

크루스칼 최소 신장 트리 알고리즘(Kruskal Minimum Spanning Tree Algorithm)

  • 1956년에 발표됨.
  • 알고리즘
    • ① 그래프 G의 모든 에지를 최소 힙 H에 추가함.
    • H로부터 에지 e를 하나 꺼냄.
      • e : 모든 에지 중에서 가장 가중치가 작은 에지
    • e이 양 끝 정점이 이미 T에 있을 경우, e로 인해 T에서 사이클이 발생할 수 있음.
    • ④ 최소 신장 트리 Te를 추가하고, ②단계로 이동함.
  • 이 알고리즘은 ②단계부터 ④단계까지를 반복하면서 가장 작은 가중치의 에지를 찾고, 이 에지에 의해 사이클이 발생하지 않으면 해당 에지와 양 끝 정점을 최종 솔루션에 추가함.
    • 이렇게 선택된 에지와 정점은 최소 신장 트리를 구성함.

 

코드

 

#include <vector>
#include <iostream>
#include <algorithm>
#include <queue>
#include <map>
using namespace std;

class SimpleDisjointSet {
private:
    struct Node {
        unsigned id;
        unsigned rank;
        unsigned parent;

        Node(unsigned _id) : id(_id), rank(0), parent(_id) {}

        bool operator!= (const Node& n) const {
            return this->id != n.id;
        }
    };

      // 디스조인트-셋 포레스트
    vector<Node> nodes; 
public:
    SimpleDisjointSet(unsigned N) {
        nodes.reserve(N);
    }

    void make_set(const unsigned& x) {
        nodes.emplace_back(x);
    }

    unsigned find(unsigned x) {
        auto node_it = find_if(nodes.begin(), nodes.end(), [x](auto n) { return n.id == x; });
        unsigned node_id = (*node_it).id;

        while (node_id != nodes[node_id].parent) {
            node_id = nodes[node_id].parent;
        }

        return node_id;
    }

void union_sets(unsigned x, unsigned y) {
    auto root_x = find(x);
    auto root_y = find(y);

    // 만약 X와 Y가 같은 트리에 있다면 그대로 종료
    if (root_x == root_y) {
        return;
    }

    // 작은 랭크의 트리를 큰 랭크의 트리 쪽으로 병합
    if (nodes[root_x].rank > nodes[root_y].rank) {
        swap(root_x, root_y);
    }

    nodes[root_x].parent = nodes[root_y].parent;
    nodes[root_y].rank++;
    }
};

template <typename T>
struct Edge {
    unsigned src;
    unsigned dst;
    T weight;

    // Edge 객체 비교는 가중치를 이용
    inline bool operator< (const Edge<T>& e) const {
        return this->weight < e.weight;
    }

    inline bool operator> (const Edge<T>& e) const {
        return this->weight > e.weight;
    }
};

template <typename T>
class Graph {
public:
    // N개의 정점으로 구성된 그래프
    Graph(unsigned N) : V(N) {}

    // 그래프의 정점 개수 반환
    auto vertices() const { return V; }

    // 전체 에지 리스트 반환
    auto& edges() const { return edge_list; }

    // 정점 v에서 나가는 모든 에지를 반환
    auto edges(unsigned v) const {
        vector<Edge<T>> edges_from_v;
        for (auto& e : edge_list) {
            if (e.src == v) {
                edges_from_v.emplace_back(e);
            }
        }

        return edges_from_v;
    }

    void add_edge(Edge<T>&& e) {
        // 에지 양 끝 정점 ID가 유효한지 검사
        if (e.src >= 1 && e.src <= V && e.dst >= 1 && e.dst <= V) {
            edge_list.emplace_back(e);
        }
        else {
            cerr << "에러: 유효 범위를 벗어난 정점!" << endl;
        }
    }

    // 표준 출력 스트림 지원
    template <typename U>
    friend ostream& operator<< (ostream& os, const Graph<U>& G);

private:
    unsigned V;        // 정점 개수
    vector<Edge<T>> edge_list;
};

template <typename U>
ostream& operator<< (ostream& os, const Graph<U>& G) {
    for (unsigned i = 1; i < G.vertices(); i++) {
        os << i << ":\t";

        auto edges = G.edges(i);
        for (auto& e : edges) {
            os << "{" << e.dst << ": " << e.weight << "}, ";
        }
        os << endl;
    }

    return os;
}

// 트리도 그래프로 표현할 수 있으므로 최소 신장 트리도 Graph 객체로 반환합니다.
// 다만 여기에는 사이클이 있으면 안됩니다.
template <typename T>
Graph<T> minimum_spanning_tree(const Graph<T>& G) {
    // 에지 가중치를 이용한 최소 힙 구성
    priority_queue<Edge<T>, vector<Edge<T>>, greater<Edge<T>>> edge_min_heap;

    // 모든 에지를 최소 힙에 추가
    for (auto& e : G.edges()) {
        edge_min_heap.push(e);
    }

    // 정점 개수에 해당하는 크기의 디스조인트-셋 자료 구조 생성 및 초기화
    auto N = G.vertices();
    SimpleDisjointSet dset(N);
    for (unsigned i = 0; i < N; i++) {
        dset.make_set(i);
    }

    // 디스조인트-셋 자료 구조를 이용하여 최소 신장 트리 구하기
    Graph<T> MST(N);
    while (!edge_min_heap.empty()) {
        // 최소 힙에서 최소 가중치 에지를 추출
        auto e = edge_min_heap.top();
        edge_min_heap.pop();

        // 선택한 에지가 사이클을 생성하지 않으면 해당 에지를 MST에 추가
        if (dset.find(e.src) != dset.find(e.dst)) {
            MST.add_edge(Edge <T>{e.src, e.dst, e.weight});
            dset.union_sets(e.src, e.dst);
        }
    }

    return MST;
}

int main() {
      using T = unsigned;

      // 그래프 객체 생성
      Graph<T> G(9);

      map<unsigned, vector<pair<unsigned, T>>> edge_map;
      edge_map[1] = {{2, 2}, {5, 3}};
      edge_map[2] = {{1, 2}, {5, 5}, {4, 1}};
      edge_map[3] = {{4, 2}, {7, 3}};
      edge_map[4] = {{2, 1}, {3, 2}, {5, 2}, {6, 4}, {8, 5}};
      edge_map[5] = {{1, 3}, {2, 5}, {4, 2}, {8, 3}};
      edge_map[6] = {{4, 4}, {7, 4}, {8, 1}};
      edge_map[7] = {{3, 3}, {6, 4}};
      edge_map[8] = {{4, 5}, {5, 3}, {6, 1}};

      for (auto& i : edge_map) {
          for (auto& j : i.second) {
              G.add_edge(Edge<T>{ i.first, j.first, j.second });
          }
      }

      cout << "[입력 그래프]" << endl;
      cout << G << endl;

      Graph<T> MST = minimum_spanning_tree(G);
      cout << "[최소 신장 트리]" << endl;
      cout << MST;

      return 0;
}

 

결과

[입력 그래프]
1:      {2: 2}, {5: 3},
2:      {1: 2}, {5: 5}, {4: 1},
3:      {4: 2}, {7: 3},
4:      {2: 1}, {3: 2}, {5: 2}, {6: 4}, {8: 5}, 
5:      {1: 3}, {2: 5}, {4: 2}, {8: 3},
6:      {4: 4}, {7: 4}, {8: 1},
7:      {3: 3}, {6: 4},
8:      {4: 5}, {5: 3}, {6: 1},

[최소 신장 트리]
1:
2:      {4: 1}, {1: 2},
3:      {4: 2}, {7: 3},
4:
5:      {4: 2},
6:
7:
8:      {6: 1},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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