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공부 블로그 🧑🏻‍💻
728x90
728x170

[SQLD] SQL개발자 48회 시험 후기 및 시험 준비 팁 (2023년 3월 19일)

들어가며

  • 오늘 SQLD 48회 시험을 보고 왔다.
  • 간단하게 시험 후기를 적어본다.

 

시험 후기

  • 난이도가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다.
    •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노랭이) 보다 난이도가 쉬웠지만, SQL에서 사용되는 함수의 특징을 잘 알고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다수 출제되었다.
      • 기본 함수의 사용법들을 모르고, 노랭이 문제집의 문제와 답만 달달 외웠더라면 절대로 풀 수 없는 문제가 많았다.
      • 노랭이 문제집은 SQLD와 SQLP를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문제집이기 때문에 문제의 난이도가 높을 수 밖에 없다. 따라서 너무 어렵다고 포기하지 말고, 그 문제에서 사용된 SQL 함수가 어떤 원리로 동작하는지 이해하는게 중요할 것 같았다. (그리고 오답 이유도 이해할 수 있을 만큼 공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았다.)
    • 기본적인 SQL 함수의 사용 방법을 이해한다면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다수 출제 되었다.
  • 10-20% 정도노랭이 문제집에서 선지의 순서만 바꿔서 그대로 출제된 것 같았다. 
    • 노랭이 문제집 문제를 풀고 외웠던 문제에서, 익숙했던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었고, 다행히 본능적으로 답을 고를 수 있었다. 
  • 가채점 결과가 나와야 정확히 알 수 있겠지만, 합격권 점수(60점)를 넘긴 것 같다. 혹시 시험 보면서 혹시 떨어질까봐 조마조마 했는데 다행이다.

 

시험 준비 방법

  • 구글링을 통해 찾아본 SQLD 시험 준비 방법은 크게 다음과 같았다.
    •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노랭이) 문제집 문제 여러번 풀기 (SQLD 자격검정 실전 문제)
      • 선지 순서가 다른 비슷한 문제가 다수 출제될 수 있다.
    • SQL 전문가 가이드 교재 개념 공부 (선택)
      • SQLD와 SQLP 자격증 시험을 위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 있고, 책이 상당히 두껍다.
      • 그래서 여러 사람들이 요약 정리해 놓은 요약집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공부하는 것이 추천된다.
    • '데이터 전문가 포럼(네이버 카페)' 가입하고 자료 활용하기
      • SQL 전문가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으며, SQL 관련 질문을 올리면 친절하게 답변을 해준다고 한다.
      • 과거 SQLD 기출 (복원) 문제, SQL 전문가 가이드 요약집 등 다양한 자료들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과거 기출 (복원) 문제 풀어보기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 문제집. (노랭이라고 불리는 책이다.)
SQL 전문가 가이드 교재 (개념서)

 

SQLD 시험 준비 팁

  • 우선 SQL 전문가 가이드 개념서 요약집을 다운로드 받은 후 쭉 훑어본다.
    • SQL 전문가 가이드 개념서 요약집은 '데이터 전문가 포럼(네이버 카페)'이나 구글링을 통해 다른 분들의 블로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여러 사람들이 정리해서 올렸는데, 자신에게 마음에 드는 걸로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으면 검색이나 실습을 통해 반드시 이해하도록 한다.
  • 노랭이 문제집을 푼다.
    • 노랭이 문제집의 해설은 이해가 잘 안되고 어렵기로 유명하다.
      • 궁금한 점이 있으면 '데이터 전문가 포럼' 사이트나 구글링, 실습을 통해 이해하도록 한다.
    • 노랭이 문제집의 지문과 정답, 그리고 오답이 되는 이유와 문제에서 사용된 SQL 함수들이 어떤 원리로 동작하고 어떤 결과를 만들어내는지(가장 중요!) 꼭 이해한다.
  • 과거 기출 (복원) 문제를 가볍게 훑어 본다.
    • 사실, 시험 문제를 복원하거나 불법 유출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 하지만 과거 몇몇 기출 복원 문제들이 돌아다니고 있다.
    • 최신 / 실전 문제 유형 파악을 위해 가볍게 한 번 훑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시험을 준비하면서 도움이 되었던 사이트

  • 우선,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SQLD 시험을 준비하면서 관련 개념과 실전 문제들을 블로그에 정리했던 글들이 있다. 정리했던 개념을 가볍게 한 번 훑어보고, 실전 문제를 반복해서 풀고 암기했다.
 

[SQLD] SQL개발자 단원별 내용 정리 & 실전 문제

SQL개발자(SQLD) 단원별 내용 정리 & 실전 문제 SQL개발자(SQLD)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블로그에 올렸었던 글들을 한 페이지에 정리해본다. 개념 정리 인터넷 블로그, 교재 등을 보면서 정리했던 내용

starrykss.tistory.com

 

  • 주관식(단답형) 시험 문제를 대비하기 위해 활용했던 사이트이다. 주관식 시험으로 나올 만한 핵심적인 개념들이 모두 있었다. (노랭이 문제집에 나온 주관식 문제도 모두 정리되어 있었다.)
 

[SQLD 시험 대비] 시험장 가기 전에 꼭 봐야 할 주관식 문제 모음

시험장 가기 전에 꼭 봐야 할 주관식 문제 모음 들어가며 시험에 나올 수 있는 주관식 문제들을 정리해본다. 자료 출처 : 노랭이 문제집, SQLD 시험 대비 문제집 등 문제 1 Q. 모델링의 특징 3가지를

dev-astra.tistory.com

 

  • '데이터 전문가 포럼' 사이트에서 '양근당파'님이 공부하면서 만든 요약집이 크게 도움이 되었다.
    • SQL 전문가 가이드 교재에서 중요한 내용을 대부분 정리한 요약집 파일이었다.
    • 양이 조금 많았지만, 시험에 나올만한 내용들이 알기 쉽게 정리되어 있었다.

 

  • '데이터 전문가 포럼' (네이버 카페)
    • 기출 (복원) 문제, SQL 관련 질문 & 답변, 요약집 다운로드 등 많은 자료를 얻을 수 있는 곳이다.
 

데이터 전문가 포럼 (빅데이터분석기사... : 네이버 카페

빅데이터분석기사, ADP, ADsP, SQLP, SQLD, DAP, DAsP, 자격증 취득 등 데이터 전문가 커뮤니티입니다.

cafe.naver.com

 

마치며

  • 비전공자분들도 많이 보고, 많이 합격하는 시험이다. (합격률 50%대)
  • SQL에 대한 기본 개념과 약간의(?) 문제 암기만 하면 쉽게 취득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 지금까지 계속 취득하겠다고 마음만 먹고 마음의 여유가 없어서 계속 미루고 미뤘었는데, 취득할 수 있게 되어 너무 기쁘다.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
⚠️AdBlock이 감지되었습니다. 원할한 페이지 표시를 위해 AdBlock을 꺼주세요.⚠️
starrykss
starrykss
별의 공부 블로그 🧑🏻‍💻


📖 Content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