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공부 블로그 🧑🏻‍💻
728x90
728x170

정보처리기사/정처기 실기 2022년 1회 시험 후기 (2022년 5월 7일)

들어가며

작년에 2021년 2회 필기시험에 합격한 후, 곧 바로 있을 실기 시험을 보려고 하였으나

공부 시간도 부족하고, 정말 바쁜 시기여서 올해 1회 시험을 보기로 했었다.

 

오늘 정보처리기사 실기 1회 시험을 보고 왔다.

시험을 보고 느낀점을 몇 가지 적어본다.

 

2022년 1회 실기시험을 보고 느낀점

1. 지난 개편 후의 시험과 비교해서 난이도가 정말 어려워졌다.

2020년 NCS 중심으로 시험이 개편된 후, 출제 내용 및 출제 유형이 통째로 바뀌었다. 그래서 난이도 조정 기간을 거치게 되었는데, 지난 2년 간의 시험(2020년, 2021년)은 대체적으로 쉬운 내용의 용어 중심의 문제가 출제되었었으나, 올해 2022년부터는 본격적으로 난이도가 오르기 시작했다는 느낌이 들었다.

 

2. 영문 용어 중심의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다.

보기에 있는 용어가 대부분 영어로 나왔다. 이제 앞으로 실기시험을 준비할 때, 한글 뿐만 아니라 영문 용어까지 꼼꼼하게 공부해야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3. 지금까지의 기출문제와 다른 유형의 문제가 다수 출제 되었다.

이젠 기출문제만 외우고 실기시험을 합격하긴 힘들 것 같았다. 기출문제는 가볍게 한 번 풀고, 무엇보다도 개념을 심도있게 이해하는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출문제에서 단골로 나왔었던 문제 유형들이 과감하게 출제되지 않고, 세부적인 내용을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의 종류, 화이트박스 테스트 기법의 종류 등 세부 항목을 꼼꼼하게 공부했다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었다.) 

 

4. 프로그래밍 문제는 가볍게 나왔으나, 지금까지 기출 문제에서 찾아볼 수 없는 유형의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었다.

특히, 소인수분해와 관련된 문제가 나왔는데 일일히 수작업으로 1부터 29까지 하나씩 해당 숫자를 나눠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파이썬 문제 또한 까다롭게 나왔는데, print() 함수의 출력 결과를 정확하게 알아야만 풀 수 있는 문제가 나왔다. (print("a", "b")의 출력 결과는 "ab"가 아닌 "a b"이다.) 또한 코딩과 관련된 문제가 아닌 리스트의 메서드 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한 문제가 출제되었다. (설명에 맞는 함수를 적는 문제)

 

5. 수험서(수*비, 시*공 등)에 나와 있지 않은 용어를 적는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다.

수험서 뿐 만 아니라 용어 사전(네트워크 용어 사전, 보안 용어 사전 등), 컴퓨터 관련 서적에 있는 용어를 따로 공부하면서 시험을 준비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SW 보안 관련 용어 문제는 한번쯤 들어봤을 만한 용어가 출제되었다. (워터링 홀) 하지만 수험서에 찾아볼 수 없는 RAID와 관련된 문제가 출제되었다. (RAID-0) 용어 문제는 보통 합격률을 떨어뜨리기 위해 출제되는 문제이고, 과거 기출 문제와 마찬가지로 지문에서 문제를 해결할 만한 힌트를 주기 때문에(지문에 영문 용어의 한글 해석을 적어준다.) 고득점을 바라지 않는다면 부담을 가지지 않아도 될 듯 싶다.

 

728x90

 

시험 출제 키워드

  • 시험에 출제되었던 문제의 답과 함께 키워드를 적어본다. (20문제)
    • RAID-0
    • Redo, Undo
    • 이상 현상 중, 삭제 이상 - 약술형
    • Static Analysis(정적 분석), Dynamic Analysis(동적 분석)
    • TKIP(Temporal Key Integrety Protocol) - 새로운 용어
    • ISMS(Information Secure Management System)  - 새로운 용어
    •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의 종류 : Boundary-Value Analysis(경계-값 분석), Equivalent-Partitioning(동등-분할), Cause-Effect Graphing(원인-결과 그래프)
    • JUnit
    • NUI(Natural User Interface)
    • SQL 정렬 - ORDER BY score DESC
    • 슈퍼키(유일성 만족), 후보키(유일성, 최소성 만족)
    • Watering Hole(워터링 홀)
    • 단일 테스트, 통합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 인수 테스트
    • 프로그래밍
      • 소인수분해 (C)
      • 숫자 역순으로 만들기 (C) - 빈칸에 들어갈 연산자 넣기
      • 클래스 멤버 접근 (Java) - 결과값 적기
      • 팩토리얼 함수 (C) - 문제에서 입력값 주어지고, 결과값 적기
      • 디폴트 매개변수, print() 함수의 출력 방법 (Python) - 디폴트 매개변수가 설정된 함수에 인자를 넣을 경우, 출력되는 결과 쓰기 (Python)
        • print("a=", a, "b=", b) (b: 디폴트 매개변수, a: 입력된 인자) 
      • 클래스(Class)와 스레드(Thread) (Java) - Runnable를 상속하는 클래스(Car)의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
      • 리스트(List)의 extend(), pop(), reverse() 함수 (Python) - 함수에 대한 설명이 주어지고 해당하는 함수를 보기에서 골라 적기

 

마치며

가채점을 했는데 합격권의 점수가 나왔다.

그래서 합격자 발표날까지 마음 놓고 다음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려고 한다.

 

오랫동안 준비했었던 시험을 마칠 수 있게 되어서 너무 뿌듯하다.

이제 다음 자격증 시험을 준비해야 겠다. 😄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
⚠️AdBlock이 감지되었습니다. 원할한 페이지 표시를 위해 AdBlock을 꺼주세요.⚠️
starrykss
starrykss
별의 공부 블로그 🧑🏻‍💻


📖 Content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