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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Software Life Cycle)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바탕이 되는 것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 소프트웨어 개발과 유지보수 등에 필요한 여러 가지 작업들의 수행 방법과 이러한 작업들을 좀 더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기법 및 도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표준화한 것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정의하고 운용, 유지보수 등의 가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 것
-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와 각 단계별 주요 활동, 그리고 활동의 결과에 대한 산출물로 표현함.
- 소프트웨어 수명 주기 라고도 함.
-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를 표현하는 형태를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 이라고 함.
-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형
- 소프트웨어 공학 패러다임
- 개발자는 문제의 유형이나 개발 방법 등에 따라 특정 모형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도 있고, 개별적인 모형을 사용할 수도 있음.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
- 폭포수 모형
- 프로토타입 모형
- 나선형 모형
- 애자일 모형
소프트웨어 공학(SE; Software Engineering)
- 소프트웨어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구된 학문
- 여러 가지 방법론과 도구, 관리 기법들을 통하여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생산성 향상을 목적으로 함.
- 소프트웨어 공학은 다음과 같이 여러 형태로 정의할 수 있음.
- IEEE의 소프트웨어 공학 표준 용어 사전
- 소프트웨어의 개발, 운용, 유지보수, 폐기 처분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안
- Fairley
- 지정된 비용과 기간 내에 소프트웨어를 체계적으로 생산하고 유지보수하는 데 관련된 기술적이과 관리적인 관리
- Boehm
- 과학적인 지식을 소프트웨어 설계와 제작에 응용하는 것
- 이를 개발, 운용, 유지보수하는 데 필요한 문서 작성 과정
- IEEE의 소프트웨어 공학 표준 용어 사전
-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
-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을 계속적으로 적용해야 함.
-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유지되도록 지속적으로 검증해야 함.
-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사항 및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록을 유지해야 함.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
- 폭포에서 한번 떨어진 물은 거슬러 올라갈 수 없듯이 소프트웨어 개발도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전제하에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 그 결과를 철저하게 검토하여 승인 과정을 거친 후에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
-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
-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 이라고도 함.
-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의 한 단계가 끝나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선형 순차적 모형
- 모형을 적용한 경험과 성공 사례가 많음.
- 제품의 일부가 될 메뉴얼을 작성해야 함.
- 메뉴얼 : 프로그램들의 사용과 운영에 대한 내용이 기술되어 있는 문서
- 각 단계가 끝난 후에는 다음 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결과물이 명확하게 산출되어야 함.
- 2개 이상의 과정이 병행하여 수행되지 않음.
- 과정
- 타당성 검토
- 계획
- 요구 분석
- 설계
- 구현 (코딩)
- 시험 (검사)
- 유지 보수
프로토타입 모형(Prototype Model, 원형 모형)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시제)품(Prototype)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
- 시제품은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두어 개발함.
- 시스템의 일부 혹은 시스템의 모형을 만드는 과정으로서 요구된 소프트웨어를 구현함.
- 추후 구현 단계에서 사용될 골격 코드가 됨.
- 소프트웨어 개발이 완료된 시점에서 오류가 발견되는 폭포수 모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모형
나선형 모형(Spiral Model, 점진적 모형)
- 보헴(Boehm)이 제안한 것
-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
- 나선을 따라 돌듯이 여러 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저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
- 점진적 모형 이라고 함.
-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관리하고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점진적으로 개발 과정이 반복되므로 누락되거나 추가된 요구사항을 첨가할 수 있고, 정밀하며, 유지보수 과정이 필요 없음.
애자일 모형(Agile Model)
- 애자일(Agile) : '민첩한,' '기민한'
-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며서 개발 과정을 진행함.
- 어느 특정 개발 방법론이 아니라 좋은 것을 빠르고 낭비 없게 만들기 위해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을 통칭함.
- 애자일 모형은 기업 활동 전반에 걸쳐 사용됨.
- 애자일 모형은 스프린트(Sprint) 또는 이터레이션(Iteration) 이라고 불리는 짧은 개발 주기를 반복함.
- 반보되는 주기마다 만들어지는 결과물에 대한 고객의 평가와 요구를 적극 수용함.
- 각 개발 주기에는 고객이 요구사항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개발 작업을 진행함.
- 소규모 프로젝트, 고도로 숙달된 개발자, 급변하는 요구사항에 적합함.
- 주기마다 생성되는 결과물에 대해 고객의 평가와 요구를 적극 수용함.
-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것을 전제로 진행되는 폭포수 모형 과 대조적이라고 할 수 있음.
- 애자일 모형을 기반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 스크럼(Scrum)
- XP(eXtreme Programming)
- 칸반(Kanban)
- Lean
- 크리스탈(Crystal)
- ASD(Adaptive Software Development)
- 기능 중심 개발(FDD; Feature Driven Development)
- DSDM(Dynamic System Development Method)
- DAD(Disciplined Agile Delivery)
애자일 선언(Agile Manifesto)
- 2001년 17명의 애자일 전문 개발자가 공통의 관점을 정리해 애자일 SW 개발 선언문 을 만들었음.
- 선언문에는 애자일 개발 철학이 담겨있는 4가지 핵심 가치와 애자일 개발을 실무에 적용할 떄 기준이 되는 12가지 실행 지침이 담겨 있음.
애자일 개발 4가지 핵심 가치
① 프로세스와 도구보다는 개인과 상호작용에 더 가치를 둔다.
② 방대한 문서보다는 실행되는 SW에 더 가치를 둔다.
③ 계약 협상보다는 고객과 협업에 더 가치를 둔다.
④ 계획을 따르기 보다는 변화에 반응하는 것에 더 가치를 둔다.
애자일 개발 12가지 실행 지침
①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빠르고,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고객을 만족시킨다.
② 개발 막바지라도 요구사항 변경을 적극 수용한다.
③ 몇 개월이 아닌 몇 주 단위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④ 고객과 개발자가 프로젝트 기간에 함께 일한다.
⑤ 개발에 대한 참여 의지가 확실한 사람들로 팀을 구성하고, 필요한 개발 환경과 지원을 제공하며, 일을 잘 끝낼 수 있도록 신뢰한다.
⑥ 같은 사무실에서 얼굴을 맞대고 의견을 나눈다.
⑦ 개발의 진처도를 확인하는 1차 기준은 작동하는 소프트웨어이다.
⑧ 지속 가능한 개발을 장려하고 일정한 속도로 개발을 진행한다.
⑨ 기술적 우수성과 좋은 설계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면 민첩성이 향상된다.
⑩ 단순화를 추구한다.
⑪ 최상의 아키텍처, 명확한 요구사항, 최상의 설계는 자기 스스로 일을 주도하는 조직적인 팀으로부터 나온다.
⑫ 더 효과적인 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정기적으로 깊이 고민하고 그에 따라 팀의 행동을 조정한다.
폭포수 모형과 애자일의 비교
구분 | 폭포수 모형 | 애자일 |
새로운 요구사항 반영 | 어려움 | 지속적으로 반영 |
고객과의 의사소통 | 적음 | 지속적 |
테스트 | 마지마에 모든 기능을 테스트 | 반복되는 일정 주기가 끝날 때마다 테스트 |
개발 중심 | 계획, 문서(메뉴얼) | 고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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