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근거리 통신(LAN : Local Area Network)
1. 근거리 통신 개요
목적 |
설명 |
자원 공유 |
- 원격지의 자원을 공유 - 복수의 사용자에게 독점적 사용권을 부여 - 사용자는 불편 없이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 |
분산 처리 |
- 독립된 각 장비에서 계산과 작업을 처리 - 전체 시스템의 능력은 연결된 모든 컴퓨터의 능력에 따라 결정 |
분산 제어 |
- 분산된 지역의 독립적인 장치 간의 통신을 통하여 프로세스를 제어 - 높은 데이터 전송 속도, 신뢰도 유지 |
정보 교환 |
- Video 및 Voice 신호 전달 - Text 데이터 전달 |
2. 근거리 통신에서 자원 공유
3. 근거리 통신 프로토콜
- 중앙 제어국에서 보내 준 클럭 신호를 이용하여 모든 국들을 동기화시켜 패킷을 전송
도표 |
설명 |
[A] [B] ↘ [C] [D] |
1. 전송을 원하는 호스트는 네트워크에 캐리어를 감지해 전송이 가능한지 검사함. (예) 호스트 A는 호스트 D로 데이터 프레임을 전송 |
[A] [B] ↓──↕ [C] [D] |
1. 호스트는 전송이 가능할 경우 전송을 시작함. 2. 호스트 A에서 발생한 프레임은 공유 매체를 통하여 호스트 B, C, D로 Broadcast 됨. 3. 호스트 B, C는 목적지 IP 주소가 자기가 아니라는 것을 알면 바로 프레임을 폐기함. |
[A] [B] ↕──↑ [C] [D] |
1. 호스트 D는 목적지가 자기라는 걸 알고 호스트 A에게 Unicast로 응답함. 2. 하지만 Shared Device Hub 네트워크에서는 유니캐스트와 브로드캐스트의 차이가 없음. |
②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
도표 | 설명 |
[A] [B] ↖ ↗ ↙ ↘ [C] [D] | 1. 전송을 원하는 호스트는 네트워크에 캐리어를 감지해 전송이 가능하지를 검사함. (예) 호스트 A는 호스트 D로 데이터 프레임을 전송하고, 호스트 B는 호스트 C로 데이터 프레임을 전송 |
[A] [B] └>☆<┘ [C] [D] | 1. 호스트 A에서 발생한 프레임과 호스트 B에서 발생한 프레임은 공유 매체에서 충돌을 발생시킴. |
[A] [B] ↕─J─↕ [C] [D] | 1. 충돌이 발생되면 Jam Signal을 모든 호스트로 전송하여 충돌 발생에 대해서 알림. 2. Jam Signal을 받은 호스트들은 일정한 시간 후에 다시 전송을 시작함. 최대 15번까지 재전송함. |
4. IEEE 802 위원회의 LAN 표준안
표준 |
설명 |
802.1 |
상위계층 인터페이스와 MAC BRIDGE |
802.2 |
LLC(Logical Link Control) |
802.3 |
CSMA/CD(Carrier Sense Multiple Access/Collision Detection) |
802.4 |
토큰 버스(Token Bus) |
802.5 |
토큰 링(Token Ring) |
802.6 |
MAN(Metropolitan Area Network) |
802.7 |
광대역(Broadband) LAN |
802.8 |
광섬유(Fiber Optic) LAN |
802.9 |
종합 데이터 & 음성 네트워크 |
802.10 |
보안(Security) |
802.11 |
무선 네트워크(Wireless Network) |
내용 출처 : 이기적 네트워크관리사 1·2급 필기 (임호진, 황성하 공저, 영진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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