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ML5
- 2012년 3월 W3C(World Wide Web Cnsortium)가 사양을 책정한 차세대 마크업 언어.
- HTML 4.01을 대신하여 점점 고도화되는 웹 애플리케이션, 웹 콘텐츠를 처리할 수 있도록 사양을 고려하고 있음.
- 지금까지는 그래픽 그리기나 페이지 이동을 수반하지 않은 통신 등 HTML에서 구현할 수 없는 기능은 Adobe Flash나 Microsoft Silverlight와 같은 애드온을 통해 구현해 왔으나 HTML5에는 이러한 것들이 표준 사양으로 들어가 있음.
HTML 사양의 역사 | |
1993년 |
HTML 1.0 |
1995년 |
HTML 2.0 |
1997년 |
HTML 3.2 |
1997년 |
HTML 4.0 |
1999년 |
HTML 4.1 |
(사실 W3C는 HTML을 대신할 마크업 언어로 XHTML(XML + HTML)을 책정했었음. 하지만 우여곡절 끝에 XHTML은 2.0 책정 전에 중단되고 W3C는 HTML5을 책정함.)
* HTML5의 범위
- HTML5는 태그의 추가나 기능 확장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것을 포함하고 있는데, 그 탄생 경위도 포함하여 어디까지가 HTML5인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견해가 있음.
<넓은 의미에서 본 HTML5>
1) HTML 요소 확장
2) 폼 기능 확장
3) 멀티미디어 지원
4) 마이크로 데이터
5) 드래그 앤 드롭 API
6) Canvas
7) 오프라인 지원, Application Cache
8) Web Storage
9) Indexed Database API
10) File API
11) Web Workers
12) Web Messaging API
13) Sever-Sent Events
14) Web Socket
15) Geolocation API
16) CSS3
17) SVG
- 위와 같은 사양을 실현하기 위해 JavaScript에 전용 오브젝트느 프로퍼티, 메서드가 마련됨.
- 이 확장된 오브젝트 등을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라고 함.
- 어디까지 지원되는지는 웹 브라우저에 따라 다름.
내용 출처 : HTML5가 보이는 그림책 (ANK Co., Ltd 저, 성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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