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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프(Graph)

[그래프란?]

그래프(graph) : 연결되어 있는 객체 간의 관계를 표현할 수 있는 자료 구조.

예) 지도

- 지도를 그래프로 표시하면 하나의 도시에서 다른 도시로 갈 때 최단 거리 경로가 어떤 것인지를 알고리즘을 이용해 쉽게 찾을 수 있음.

- 운영 체제에서 프로세스와 자원들이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그래프로 표현하게 되면 시스템의 효율이나 교착 상태 유무 등을 알아낼 수 있음.

- 그래프는 많은 문제들을 표현할 수 있는 훌륭한 논리적 도구.

- 선형 리스트나 트리의 구조로는 복잡한 문제들을 표현할 수 없음.

- 그래프 구조는 인접 행렬이나 인접 리스트로 메모리 에 표현되고 처리될 수 있으므로 광범위한 분야의 다양한 문제들을 그래프로 표현하여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의해 해결할 수 있음.

- 그래프는 매우 보편적인 자료 구조로서 트리(tree)도 그래프의 하나의 특수한 종류로 볼 수 있음.

- 그래프 이론(graph theory) : 컴퓨터 학문 분야의 활발한 연구 주제이며 문제 해결을 위한 도구로서 많은 이론과 응용이 존재함.

- 그래프는 수학의 한 분야로서 수백 년간 연구되어 왔고 그래프의 많은 유용한 특성들이 밝혀져 왔음.

- 그러나 그래프 알고리즘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구현하기 시작한 것은 오래되지 않았음.

- 그래프는 수학자 오일러(Euler)에 의해 처음 창안됨.

- 오일러는 위치라는 개념은 정점(vertex)으로, 위치 간의 관계는 간선(edge)로 표현하였음.

- 오일러는 그래프에 존재하는 모든 간선을 한 번만 통과하면서 처음 정점으로 되돌아오는 경로를 오일러 경로(Eulerian tour)라 정의하고, 그래프의 모든 정점에 연결된 간선의 개수가 짝수일 때만 오일러 경로가 존재한다는 오일러 정리를 증명함.

 

 

- 그래프는 정점(vertex)간선(edge)들의 집합으로 구성됨.

- 수학적으로는 G = (V, E)로 표시함. (V(G)는 그래프 G의 정점들의 집합을, E(G)는 그래프 G의 간선들의 집합을 의미함.)

- 정점은 여러 가지 특성을 가질 수 있는 객체를 의미하고, 간선은 이러한 정점들 간의 관계를 의미함.

- 정점(vertex)은 노드(node)라고도 불리며, 간선(edge)은 링크(link)라고도 불림.

 - 그래프는 정점을 원으로, 간선을 선으로 그려서 사각적으로 표현하기도 하지만 이러한 사각적인 형태가 그래프의 정의는 아님.

- 그래프는 오직 정점과 간선의 집합일 뿐이며, 그래프의 시각적 표현은 이해를 돕는 역할만을 함에 주의해야 함.

- 그래프는 간선의 종류에 따라 무방향 그래프(undirected graph)와 방향 그래프(directed graph)로 구분됨.

- 무방향 그래프의 간선은 간선을 통해서 양 방향을 갈 수 있음을 나타내며 정점 A와 정점 B를 연결하는 간선은 (A, B)와 같이 정점의 쌍으로 표현함. 

  ((A,B)와 (B, A)는 동일한 간선)

- 방향 그래프는 간선에 방향성이 존재하는 그래프로서 도로의 일방 통행길과 마찬가지로 간선을 통하여 한쪽 방향으로만 갈 수 있음을 나타냄.

- 점점 A에서 정점 B로만 갈 수 있는 간선은 <A, B>로 표시함. (<A, B>와 <B, A>는 서로 다른 간선)

- 그래프의 간선에 가중치를 할당하게 되면, 간선의 역할이 두 정점 간의 연결 유무뿐만 아니라 연결 강도까지 나타낼 수 있으므로 훨씬 복잡한 관계를 표현할 수 있게 됨.

가중치 그래프(weighted graph) 또는 네트워크(network) : 간선에 비용이나 가중치가 할당된 그래프

 

 

V(G1) = {0, 1, 2, 3), E(G1) = {(0, 1), (0, 2), (0, 3), (1, 2), (2, 3)}

V(G2) = {0, 1, 2, 3}, E(G2) = {(0, 1), (0, 2)}

V(G3) = {0, 1, 2},    E(G3) = {<0, 1>, <1, 0>, <1, 2>}

 

 

부분 그래프(subgraph) : 그래프 G를 구성하는 정점의 집합 V(G)와 간선의 집합 E(G)의 부분집합으로 이루어진 그래프

 

 

인접 정점(adjacent vertex) : 간선에 의해 직접 연결된 정점

-> (a)의 그래프 G1에서 정점 0의 인접 저점은 정점 1, 정점 2, 정점 3

 

- 무방향 그래프에서의 정점의 차수(degree) : 하나의 정점에 인접한 정점의 수

-> 그래프 G1의 정점 0은 정점 차수가 3.

 

- 무방향 그래프에 존재하는 정점의 모든 차수를 합하면 그래프의 간선 수의 2배가 됨. (하나의 간선이 두 개의 정점에 인접하기 때문.)

진입 차수(in-degree) : 방향 그래프에서 외부에서 오는 간선의 수

진출 차수(out-degree) : 방향 그래프에서 외부로 향하는 간선의 수

-> 방향 그래프 G#의 정점 1은 내차수가 1, 외차수가 2.

 

- 방향 그래프에 있는 정점의 진입 차수 또는 진출 차수의 합은 방향 그래프의 간선의 수가 됨.

- 무방향 그래프에서 정점 s로부터 정점 e까지의 경로는 정점의 나열 s, v1, v2, ..., vk, e로서, 나열된 정점들 간에는 반드시 간선 (s, v1), (v1, v2), ..., (vk, e)가 존재해야 함.

- 만약 방향 그래프라면 간선 <s, v1>, <v1, v2>, ..., <vk, e>가 있어야 함.

-> 그래프 G1에서 0, 1, 2, 3은 경로이지만 0, 1, 3, 2는 경로가 아님. (간선 (1, 3)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

 

경로 길이(path length) : 경로를 구성하는 데 사용된 간선의 수

단순 경로(simple path) : 경로 중에서 반복되는 간선이 없을 경우의 경로

사이클(cycle) : 단순 경로의 시작 정점과 종료 정점이 동일할 때의 경로

-> 그래프 G1의 경로 1, 0, 2, 3은 단순 경로이고 경로 1, 0, 2, 0은 단순 경로가 아님. 

-> 그래프 G1에서 경로 0, 1, 2, 0은 사이클이 됨. 

-> 그래프 G3에서 경로 0, 1, 0도 사이클이 됨.

 

연결 그래프(connected graph) : 무방향 그래프 G에 있는 모든 정점쌍에 대하여 항상 경로가 존재한다면 G는 연결되었다고 하며, 이러한 무방향 그래프 G

- 그렇지 않은 그래프는 비연결 그래프라고 함.

-> (b)의 G2는 비연결 그래프.

 

트리(tree) : 그래프의 특수한 형태로서 사이클을 가지지 않은 연결 그래프.

-> (b), (c), (d)는 모두 연결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사이클이 없으므로 트리.

 

완전 그래프(complete graph) : 그래프에 속해 있는 모든 정점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그래프

- 무방향 완전 그래프의 정점 수를 n이라고 하면, 하나의 정점은 n-1개의 다른 정점으로 연결되므로 간선의 수는 n*(n-1)./2.

 

 

[그래프의 표현 방법]

- 그래프 문제를 프로그램에 의해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래프(정점의 집합과 간선의 집합)를 컴퓨터 메모리에 저장하여야 함.

- 그래프를 메모리에 표현하는 방법으로는 2차원 배열을 사용하는 인접 행렬(adjacency matrix)과 연결 리스트를 사용하는 인접 리스트(adjacency list)의 두 가지 방법이 있음.

- 그래프 문제의 특성에 따라 위의 두 가지 표현 방법은 각각 메모리 사용량과 처리 시간 등에서 장단점을 가지므로 문제에 적합한 표현 방법을 선택해야 함.

 

(1) 인접 행렬

- 2차원 배열인 인접 행렬(adjacency matrix) M의 각 원소를 다음의 규칙에 의해 할당함으로써 그래프를 메모리에 표현할 수 있음.

 

if(간선 (i, j)가 그래프에 존재          M[i][j] = 1,

otherwise                                 M[i][j] = 0.

 

 

 

- 우리가 다루고 있는 그래프에서는 자체 간선을 허용하지 않으므로 인접 행렬의 대각선 성분은 모두 0으로 표시됨.

- 무방향 그래프의 인접 행렬은 대칭 행렬이 됨. (무방향 그래프의 간선 (i, j)는 정점 i에서 정점 j로의 연결뿐만 아니라 정점 j에서 정점 i로의 연결을 동시에 의미하기 때문)

- 따라서 무방향 그래프의 경우, 배열의 상위 삼각이나 하위 삼각만 저장하면 메모리를 절약할 수 있음.

- 그러나 방향 그래프의 인접 행렬은 일반적으로 대칭이 아님.

- n개의 정점을 가지는 그래프를 인접 행렬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간선의 수에 무관하게 항상 n²개의 메모리 공간이 필요함.

- 이에 따라 인접 행렬은 그래프에 간선이 많이 존재하는 밀집 그래프(dense graph)를 표현하는 경ㅇ에는 적합하나, 그래프 내에 적은 숫자의 간선만을 가지는 희소 그래프(sparse graph)의 경우에는 메모리의 낭비가 크므로 적합하지 않음.

- 인접 행렬을 이용하면 두 정점을 연결하는 간선의 존재 여부를 O(1) 시간 안에 즉시 알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정점 i와 정점 j를 연결하는 간선이 있는지를 알려면 M[i][j]의 값을 조사하면 바로 알 수 있음.

- 또한 정점의 차수는 인접 행렬의 행이나 열을 조사하면 알 수 있으므로 O(n)의 연산에 의해 알 수 있음.

정점 i에 대한 차수는 다음과 같이 인접 배열의 i번째 행에 있는 값을 모두 더하면 됨.

 

- 반면에 그래프에 존재하는 모든 간선의 수를 알아내려면 인접 행렬 전체를 조사해야 하므로 n²번의 조사가 필요하게 되어 O(n²)의 시간이 요구됨.

- 인접 행렬을 이용한 그래프 프로그램

// 인접 행렬을 이용한 그래프 프로그램

#include <stdio.h>

#define MAX_VERTICES 50

typedef struct GraphType {
    int n;    // 정점의 개수
    int adj_mat[MAX_VERTICES][MAX_VERTICES];
} GraphType;

// 그래프 초기화
void graph_init(GraphType *g) {
    int r, c;
    g->n = 0;
    for (r = 0; r < MAX_VERTICES; r++) {
        for (c = 0; c < MAX_VERTICES; c++) {
            g->adj_mat[r][c] = 0;
        }
    }
}

// 정점 삽입 연산
void insert_vertex(GraphType *g, int v) {
    if (((g->n) + 1) > MAX_VERTICES) {
        fprintf(stderr, "그래프: 정점의 개수 초과");
        return;
    }
    g->n++;
}

// 간선 삽입 연산
void insert_edge(GraphType *g, int start, int end) {
    if (start >= g->n || end >= g->n) {
        fprintf(stderr, "그래프: 정점 번호 오류");
        return;
    }
    g->adj_mat[start][end] = 1;
    g->adj_mat[end][start] = 1;
}

 

 

(2) 인접 리스트

인접 리스트(adjacency list) : 그래프를 표현함에 있어 각각의 정점에 인접한 정점들을 연결 리스트로 표시한 것.

 

 

- 각 연결 리스트의 노드들은 인접 정점을 저장하게 됨.

- 각 연결 리스트들은 헤드 포인터를 가지고 있고 이 헤드 포인터들은 하나의 배열로 구성되어 있음.

- 따라서 정점의 번호만 알면 이 번호를 배열의 인덱스로 하여 각 정ㅇ점의 연결 리스트에 쉽게 접근할 수 있음.

- 무방향 그래프의 경우 정점 i와 정점 j를 연결하는 간선 (i, j)는 정점 i의 연결 리스트에 인접 정점 j로서 한 번 표현되고, 정점 j의 연결 리스트에 인접 정점 i로 다시 한 번  표현됨.

- 인접 리스트의 각각의 연결 리스트에 정점들이 입력되는 순서에 따라 연결 리스트 내에서 정점들의 순서가 달라질 수 있음.

- 정점의 수가 n개이고, 간선의 수가 e개인 무방향 그래프를 표시하기 위해서는 n개의 연결 리스트가 필요하고, n개의 헤드 포인터와 2e개의 노드가 필요함.

- 따라서 인접 리스트 표현은 간선의 개수가 적은 희소 그래프(sparse graph)의 표현에 적합함.

그래프의 간선 (i, j)의 존재 여부나 정점 i의 차수를 알기 위해서는 인접 리스트에서의 정점 i의 연결 리스트를 탐색해야 하므로 연결 리스트에 있는 노드의 수만큼, 즉 정점 차수만큼의 시간이 필요함.

- n개 정점과 e개의 간선을 가진 그래프에서 전체 간선의 수를 알아내려면 헤더 노드를 포함하여 모든 인접 리스트를 조사해야 하므로 O(n+e)의 연산이 요구됨.

- 인접 리스트를 이용한 그래프 프로그램

// 인접 리스트를 이용한 그래프 프로그램

#include <stdio.h>

#define MAX_VERTICES 50

typedef struct GraphNode {
    int vertex;
    struct GraphNode *link;
} GraphNode;

typedef struct GraphType {
    int n;    // 정점의 개수
    GraphNode *adj_list[MAX_VERTICES];
} GraphType;

// 그래프 초기화
void graph_init(GraphType *g) {
    int v;
    g->n = 0;
    for (v = 0; v < MAX_VERTICES; v++) {
        g->adj_list[v] = NULL;
    }
}

// 정점 삽입 연산
void insert_vertex(GraphType *g, int v) {
    if (((g->n) + 1) > MAX_VERTICES) {
        fprintf(stderr, "그래프: 정점의 개수 초과");
        return;
    }
    g->n++;
}

// 간선 삽입 연산, v를 u의 인접 리스트에 삽입한다.
void insert_edge(GraphType *g, int u, int v) {
    GraphNode *node;
    if (u >= g->n || v >= g->n) {
        fprintf(stderr, "그래프: 정점 번호 오류");
        return;
    }
    node = (GraphNode *)malloc(sizeof(GraphNode));
    node->vertex = v;
    node->link = g->adj_list[u];
    g->adj_list[u] = node;
}

 

 

[그래프의 탐색]

그래프의 탐색 : 그래프의 가장 기본적인 연산으로서 하나의 정점으로부터 시작하여 차례대로 모든 정점들을 한 번씩 방문하는 것.

- 그래프 탐색은 매우 중요함.

- 많은 문제들이 단순히 그래프의 노드를 탐색하는 것으로 해결됨.

- 대표적으로 특정한 정점에서 다른 정점으로 갈 수 있는지 없는지를 탐색을 통하여 알 수 있음.

- 그래프의 탐색 방법에는 깊이 우선 탐색과 너비 우선 탐색의 두 가지 탐색 방법이 있음.

 

(1) 깊이 우선 탐색

깊이 우선 탐색(depth first search : DFS) : 미로를 탐색할 때 한 방향으로 갈 수 있을 때까지 계속 가다가 더 이상 갈 수 없게 되면 다시 가장 가까운 갈림길로 돌아와서 이곳으로부터 다른 방향으로 다시 탐색을 진행하는 방법과 유사함.

- 깊이 우선 탐색은 그래프의 시작 정점에서 출발하여 먼저 시작 정점 v를 방문하고 방문하였다고 표시함.

- v에 인접한 정점들 중에서 아직 방문하지 않은 정점 u를 선택함.

- 만약 그러한 정점이 없다면 탐색이 종료됨.

- 만약 아직 방문하지 않은 정점 u가 있다면 u를 시작 정점으로 하여 깊이 우선 탐색을 다시 시작함.

- 이 탐색이 끝나게 되면 다시 v에 인접한 정점들 중에서 아직 방문이 안 된 정점을 찾음.

- 만약 없으면 종료하고, 있다면 다시 그 정점을 시작 정점으로 하여 깊이 우선 탐색을 다시 시작함.

- 깊이 우선 탐색도 자기 자신을 다시 호출하는 순환 알고리즘의 형태를 가지고 있음.

- 깊이 우선 탐색을 구현하는 데는 2가지의 방법이 있음.

 

1. 순환 호출을 이용하는 방법

2. 명시적인 스택을 사용하여 방문한 정점들을 스택에 저장하였다가 다시 꺼내어 작업하는 방법

 

- 이 글에서는 순환 호출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깊이 우선 탐색을 구현하기로 함.

- 방문 여부를 기록하기 위해 배열 visited를 사용하며, 모든 정점의 visited 배열 값은 FALSE로 초기화되고 정점이 방문될 때마다 해당 정점의 visited 배열 값은 TRUE로 변경됨.

 

 

 

- 인접 배열로 표현된 그래프에 대한 깊이 우선 탐색 프로그램

// 인접 배열로 표현된 그래프에 대한 깊이 우선 탐색 프로그램

#include <stdio.h>

#define MAX_VERTICES 50
#define TRUE 1
#define FALSE 0

typedef struct GraphType {
    int n;    // 정점의 개수
    int adj_mat[MAX_VERTICES][MAX_VERTICES];
} GraphType;

int visited[MAX_VERTICES];

// 인접 행렬로 표현된 그래프에 대한 깊이 우선 탐색
void dfs_mat(GraphType *g, int v) {
    int w;                        
    visited[v] = TRUE;        // 정점 v의 방문 표시
    printf("%d ", v);            // 방문한 정점 출력
    for (w = 0; w < g->n; w++) {        // 인접 정점 탐색
        if (g->adj_mat[v][w] && !visited[w]) {
            dfs_mat(g, w);        // 정점 w에서 DFS 새로 시작 
        }
    }
}

 

- 인접 리스트로 표현된 그래프에 대한 깊이 우선 탐색 프로그램

// 인접 리스트로 표현된 그래프에 대한 깊이 우선 탐색 프로그램

#include <stdio.h>

#define MAX_VERTICES 50
#define TRUE 1
#define FALSE 0

int visited[MAX_VERTICES];

typedef struct GraphNode {
    int vertex;
    struct GraphNode *link;
} GraphNode;

typedef struct GraphType {
    int n;    // 정점의 개수
    GraphNode *adj_list[MAX_VERTICES];
} GraphType;

// 인접 리스트로 표현된 그래프에 대한 깊이 우선 탐색
void dfs_list(GraphType *g, int v) {
    GraphNode *w;                                
    visited[v] = TRUE;        // 정점 v의 방문 표시
    printf("%d ", v);            // 방문한 정점 출력
    for (w = g->adj_list[v]; w; w = w->link) {    // 인접 정점 탐색
        if (!visited[w->vertex]) {
            dfs_list(g, w->vertex);        // 정점 w->vertex에서 DFS 새로 시작 
        }
    }
}

 

(2) 너비 우선 탐색

너비 우선 탐색(breadth first search : BFS) : 시작 정점으로부터 가까운 장점을 먼저 방문하고 멀리 떨어져 있는 정점을 나중에 방문하는 순회 방법.

- 너비 우선 탐색을 위해서는 방문한 정점들을 차례로 저장한 후 꺼낼 수 있는 자료 구조인 큐(queue)가 필요함.

- 즉, 정점이 방문될 때마다 큐에 방문된 정점을 삽입하고, 더 이상 방문할 인접 정점이 없는 경우 큐의 앞에서 정점을 꺼내어 그 정점과 인접한 정점들을 모두 차례대로 방문하게 됨.

- 초기 상태의 큐에는 시작 정점만이 저장되고, 너비 우선 탐색 과정은 큐가 소진될 때까지 계속함.

- 너비 우선 탐색의 특징은 시작 정점으로부터 거리가 가까운 정점의 순서로 탐색이 진행된다는 것.

- 여기서 거리란 시작 정점으로부터 어떤 정점까지의 경로 중 가장 짧은 경로의 길이를 뜻함.

- 즉 너비 우선 탐색은 거리가 d인 정점들을 모두 방문한 다음, 거리가 (d+1)인 정점들을 모두 방문하게 됨.

- 거리가 0인 시작 정점을 방문한 후, 거리가 1인 모든 정점, 거리가 2인 모든 정점, 거리가 3인 모든 정점 등의 순서로 정점들을 방문해감.

- 인접 행렬로 표현된 그래프에 대한 너비 우선 탐색 프로그램

// 인접 행렬로 표현된 그래프에 대한 너비 우선 탐색 프로그램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define MAX_QUEUE_SIZE 100
#define MAX_VERTICES 50
#define TRUE 1
#define FALSE 0

typedef struct GraphType {
    int n;    // 정점의 개수
    int adj_mat[MAX_VERTICES][MAX_VERTICES];
} GraphType;

int visited[MAX_VERTICES];

typedef int element;
typedef struct {
    element queue[MAX_QUEUE_SIZE];
    int front, rear;
} QueueType;

// 오류 함수
void error(char *message) {
    fprintf(stderr, "%s\n", message);
    exit(1);
}

// 초기화 함수
void init(QueueType *q) {
    q->front = q->rear = 0;
}

// 공백 상태 검출 함수
int is_empty(QueueType *q) {
    return (q->front == q->rear);    // front == rear이면 공백 상태
}

// 포화 상태 검출 함수
int is_full(QueueType *q) {
    return ((q->rear + 1) % MAX_QUEUE_SIZE == q->front);    // front == (rear + 1)이면 포화 상태 
}

// 삽입 함수
void enqueue(QueueType *q, element item) {
    if (is_full(q)) {
        error("큐가 포화상태입니다.");
    }
    q->rear = (q->rear + 1) % MAX_QUEUE_SIZE;
    q->queue[q->rear] = item;
}

// 삭제 함수
element dequeue(QueueType *q) {
    if (is_empty(q)) {
        error("큐가 공백상태입니다.");
    }
    q->front = (q->front + 1) % MAX_QUEUE_SIZE;
    return q->queue[q->front];
}

// 피크 함수
element peak(QueueType *q) {
    if (is_empty(q)) {
        error("큐가 공백상태입니다.");
    }
    return q->queue[(q->front + 1) % MAX_QUEUE_SIZE];
}

void bfs_mat(GraphType *g, int v) {
    int w;
    QueueType q;        
    init(&q);                    // 큐 초기화
    visited[v] = TRUE;        // 정점 v 방문 표시
    printf("%d ", v);            // 정점 출력
    enqueue(&q, v);        // 시작 정점을 큐에 저장
    while (!is_empty(&q)) {
        v = dequeue(&q);        // 큐에서 정점 추출
        for (w = 0; w < g->n; w++) {    // 인접 정점 탐색
            if (g->adj_mat[v][w] && !visited[w]) {
                visited[w] = TRUE;        // 방문 표시
                printf("%d ", w);        // 정점 출력
                enqueue(&q, w);        // 방문한 정점을 큐에 저장
            }
        }
    }
}

 

- 인접 리스트로 표현된 그래프에 대한 너비 우선 탐색 프로그램

// 인접 리스트로 표현된 그래프에 대한 너비 우선 탐색 프로그램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define MAX_QUEUE_SIZE 100
#define MAX_VERTICES 50
#define TRUE 1
#define FALSE 0

int visited[MAX_VERTICES];

typedef struct GraphNode {
    int vertex;
    struct GraphNode *link;
} GraphNode;

typedef struct GraphType {
    int n;    // 정점의 개수
    GraphNode *adj_list[MAX_VERTICES];
} GraphType;

typedef int element;
typedef struct {
    element queue[MAX_QUEUE_SIZE];
    int front, rear;
} QueueType;

// 그래프 초기화
void graph_init(GraphType *g) {
    int v;
    g->n = 0;
    for (v = 0; v < MAX_VERTICES; v++) {
        g->adj_list[v] = NULL;
    }
}

// 정점 삽입 연산
void insert_vertex(GraphType *g, int v) {
    if (((g->n) + 1) > MAX_VERTICES) {
        fprintf(stderr, "그래프: 정점의 개수 초과");
        return;
    }
    g->n++;
}

// 간선 삽입 연산, v를 u의 인접 리스트에 삽입한다.
void insert_edge(GraphType *g, int u, int v) {
    GraphNode *node;
    if (u >= g->n || v >= g->n) {
        fprintf(stderr, "그래프: 정점 번호 오류");
        return;
    }
    node = (GraphNode *)malloc(sizeof(GraphNode));
    node->vertex = v;
    node->link = g->adj_list[u];
    g->adj_list[u] = node;
}

// 오류 함수
void error(char *message) {
    fprintf(stderr, "%s\n", message);
    exit(1);
}

// 초기화 함수
void init(QueueType *q) {
    q->front = q->rear = 0;
}

// 공백 상태 검출 함수
int is_empty(QueueType *q) {
    return (q->front == q->rear);    // front == rear이면 공백 상태
}

// 포화 상태 검출 함수
int is_full(QueueType *q) {
    return ((q->rear + 1) % MAX_QUEUE_SIZE == q->front);    // front == (rear + 1)이면 포화 상태 
}

// 삽입 함수
void enqueue(QueueType *q, element item) {
    if (is_full(q)) {
        error("큐가 포화상태입니다.");
    }
    q->rear = (q->rear + 1) % MAX_QUEUE_SIZE;
    q->queue[q->rear] = item;
}

// 삭제 함수
element dequeue(QueueType *q) {
    if (is_empty(q)) {
        error("큐가 공백상태입니다.");
    }
    q->front = (q->front + 1) % MAX_QUEUE_SIZE;
    return q->queue[q->front];
}

// 피크 함수
element peak(QueueType *q) {
    if (is_empty(q)) {
        error("큐가 공백상태입니다.");
    }
    return q->queue[(q->front + 1) % MAX_QUEUE_SIZE];
}

// 너비 우선 탐색(인접 리스트)
void bfs_list(GraphType *g, int v) {
    GraphNode *w;
    QueueType q;
    init(&q);                        // 큐 초기화
    visited[v] = TRUE;            // 정점 v 방문 표시
    printf("%d ", v);                // 정점 v 출력
    enqueue(&q, v);            // 시작 정점을 큐에 저장
    while (!is_empty(&q)) {
        v = dequeue(&q);        // 큐에서 정점 추출
        for (w = g->adj_list[v]; w; w = w->link) {    // 인접 정점 탐색
            if (!visited[w->vertex]) {    // 미방문 정점 탐색
                visited[w->vertex] = TRUE;        // 방문 표시
                printf("%d ", w->vertex);        // 정점 출력
                enqueue(&q, w->vertex);    // 방문한 정점을 큐에 삽입
            }
        }
    }
}

void main() {
    int i;
    GraphType g;

    graph_init(&g);
    // 인접 리스트 생성
    for (i = 0; i < 4; i++) {
        insert_vertex(&g, i);
    }
    insert_edge(&g, 0, 1);
    insert_edge(&g, 1, 0);
    insert_edge(&g, 0, 3);
    insert_edge(&g, 3, 0);
    insert_edge(&g, 1, 2);
    insert_edge(&g, 2, 1);
    insert_edge(&g, 1, 3);
    insert_edge(&g, 3, 1);
    insert_edge(&g, 2, 3);
    insert_edge(&g, 3, 2);
    bfs_list(&g, 0);
}

 

- 너비 우선 탐색은 그래프가 인접 리스트로 표현되어 있으면 전체 수행 시간이 O(n+e)이며, 인접 행렬로 표현되어 있는 경우는 O(n²) 시간이 걸림.

- 너비 우선 탐색도 깊이 우선 탐색과 같이 희소 그래프인 경우 인접 리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임.

 

 

[연결 성분]

연결 성분(connected component) : 최대로 연결된 부분 그래프. -> 연결된 부분 그래프들 중에서 크기가 최대인 그래프.

- 연결 성분을 찾기 위해서 깊이 우선 탐색이나 너비 우선 탐색을 이용함.

- 먼저 그래프 상의 임의의 정점을 선택해 깊이 우선 탐색이나 너비 우선 탐색을 시작하면 시작 정점으로부터 도달 가능한 모든 정점들이 하나의 연결 성분이 됨.

- 다음에 방문 안 된 정점을 선택해서 다시 탐색을 실행하면 그 정점을 포함하는 연결 성분이 구해짐.

- 이러한 방법으로 그래프 상의 모든 정점이 방문될 때까지 이 과정을 되풀이하면 그래프에 존재하는 모든 연결 성분들을 찾을 수 있음.

- 깊이 우선 탐색 알고리즘을 이용해 연결 성분을 찾고자 할 경우, 깊이 우선 탐색 프로그램에서 정점 방문을 표시하는 문장인 visited[v] = TRUE를 visited[v] = count로 바꾸고, count를 증가시키면서 반복적으로 깊이 우선 탐색 프로그램을 호출함.

- 여기서 사용되는 count는 전역변수로서 0으로 초기화 되어야 함.

- 연결 성분 프로그램

 

// 연결 성분 프로그램

#include <stdio.h>

#define MAX_VERTICES 50
#define TRUE 1
#define FALSE 0

typedef struct GraphType {
    int n;    // 정점의 개수
    int adj_mat[MAX_VERTICES][MAX_VERTICES];
} GraphType;

int visited[MAX_VERTICES];
int count;

// 인접 행렬로 표현된 그래프에 대한 깊이 우선 탐색
void dfs_mat(GraphType *g, int v) {
    int w;
    visited[v] = count;        // 정점 v의 방문 표시
    printf("%d ", v);            // 방문한 정점 출력
    for (w = 0; w < g->n; w++) {        // 인접 정점 탐색
        if (g->adj_mat[v][w] && !visited[w]) {
            dfs_mat(g, w);        // 정점 w에서 DFS 새로 시작 
        }
    }
}

// 연결 성분 
void find_connected_component(GraphType *g) {
    int i;

    count = 0;
    for (i = 0; i < g->n; i++) {
        if (!visited[i]) {    // 방문되지 않았으면
            count++;
            dfs_mat(g, i);
        }
    }
}

 

[신장 트리]

신장 트리(spanning tree) : 그래프 내의 모든 정점을 포함하는 트리

- 신장 트리는 트리의 특수한 형태이므로 모든 정점들이 연결되어 있어야 하고 사이클을 포함해서는 안됨.

- 따라서 신장 트리는 그래프에 있는 n개의 정점을 정확히 (n-1)개의 간선으로 연결하게 됨.

- 그래프에서 신장 트리를 찾으려면 깊이 우선 탐색이나 너비 우선 탐색을 사용할 수 있음.

- 하나의 그래프에는 많은 신장 트리가 존재 가능함.

- 신장 트리는 깊이 우선 탐색이나 너비 우선 탐색 도중에 사용된 간선만 모으면 만들 수 있음.

 

 

 

- (b)의 맨 왼쪽 신장 트리는 시작 정점 0으로 깊이 우선 탐색할 때 사용된 간선ㅇ로만 만들어진 신장 트리(깊이 우선 신장 트리)

- (b)의 중간 신장 트리는 시작 정점 0으로 너비 우선 탐색할 때 사용된 간선으로만 만들어진 신장 트리(너비 우선 신장 트리)

- 신장 트리 알고리즘

 depth_first_search(v)


 v를 방문되었다고 표시;
 for all u ∈ (v에 인접한 정점) do 
  if (u가 아직 방문되지 않았으면)
  then (v,u)를 신장트리 간선이라고 표시;
depth_first_search(u);

 

- 신장 트리는 그래프의 최소 연결 부분 그래프가 됨.

- 여기서 최소의 의미는 간선의 수가 가장 적다는 의미.

- n개의 정점을 가지는 그래프는 최소한 n-1개의 간선을 가져야 하며 n-1개의 간선으로 연결되어 있으면 필연적으로 트리 형태가 되고 이것은 바로 신장 트리가 됨.

- 따라서 신장 트리는 통신 네트워크 구축에 사용됨.

예) n개의 위치를 연결하는 통신 네트워크를 최소의 링크를 이용하여 구축하고자 할 경우, 최소 링크 수는 n-1이 되고 따라서 신장 트리들이 가능한 대안이 됨.

예) 회사 내의 모든 전화기를 가장 적은 수의 케이블을 사용하여 연결하고자 한다면 신장 트리를 구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음.

- 그러나 각 링크의 구축 비용은 똑같지 않음.

- 따라서 단순히 가장 적은 링크만을 사용한다고 해서 최소 비용이 얻어지는 것은 아님.

- 각 링크, 즉 간선에 비용을 붙여서 링크의 구축 비용까지를 고려하여 최소 비용의 신장 트리를 선택할 필요가 있음.

 

 

[최소 비용 신장 트리]

 

- 통신망, 도로망, 유통망 등은 대개 길이, 구축 비용, 전송 시간 등의 가중치를 간선에 할당한 그래프인 네트워크로 표현될 수 있음.

- 이러한 통신망, 도로망, 유통망을 가장 적은 비용으로 구축하고자 한다면,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정점들을 가장 적은 수의 간선과 비용으로 연결하는 최소 비용 신장 트리(MST : minimum spanning tree)가 필요하게 됨.

- 최소 비용 신장 트리 : 신장 트리 중에서 사용된 간선들의 가중치 합이 최소인 신장 트리

- 최소 비용 신장 트리를 구하는 방법으로는 Kruskal과 Prim이 제안한 알고리즘이 대표적임.

- 이 알고리즘들은 최소 비용 신장 트리가 간선의 가중치의 합이 최소이어야 하고, 반드시 (n-1)개의 간선만 사용해야 하며, 사이클이 포함되어서는 안 된다는 조건을 적절히 이용하고 있음.

 

(1) Kruskal의 MST 알고리즘

- Kruskal의 알고리즘은 탐욕적인 방법(greedy method)을 이용함.

- 탐욕적인 방법은 알고리즘 설계에 있어서 중요한 기법 중의 하나임.

- 탐욕적인 방법이란 결정을 해야 할 때마다 그 순간에 가장 좋다고 생각되는 것을 해답으로 선택함으로써 최종적인 해답에 도달함.

- 마치 음식을 먹을 때 매 순간에 가장 맛있다고 생각되는 것부터 먹는 것과 같음.

- 그 순간의 선택은 그 당시에는 최적임.

- 그러나 최적이라고 생각했던 해답들을 모아서 최종적인 해답을 만들었다고 해서, 그 해답이 전체적인 관점에서 최적이라는 보장은 없음.

- 따라서 탐욕적인 방법은 항상 최적의 해답을 주는지를 반드시 검증해야 함.

- 다행히 Kruskal의 알고리즘은 최적의 해답을 주는 것으로 증명되어 있음.

- Kruskal의 알고리즘은 최소 비용 신장 트리가 최소 비용의 간선으로 구성됨과 동시에 사이클을 포함하지 않는다는 조건에 근거하여, 각 단계에서 사이클을 이루지 않는 최소 비용 간선을 선택함.

- 이러한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네트워크의 모든 정점을 최소 비용으로 연결하는 최적 해답을 구할 수 있음.

- Kruskal의 알고리즘은 먼저 그래프의 e개의 간선들을 가중치의 오름차순으로 정렬함.

- 정렬된 간선 리스트에서 순서대로 사이클을 형성하지 않는 간선을 선택하여 현재의 최소 비용 신장 트리의 집합에 추가함.

- 만약 사이클을 형성하면 그 간선은 제외됨.

- Kruskal의 알고리즘은 최소 비용 신장 트리를 구하는 다른 알고리즘보다 간단해 보임.

- 하지만, 다음 간선을 이미 선택된 간선들의 집합에 추가할 때 사이클을 생성하는지를 체크해야 함.

- 새로운 간선이 이미 다른 경로에 의하여 연결되어 있는 정점들을 연결할 때 사이클이 형성됨.

 

 

 

 

 

- union-find 알고리즘 : 지금 추가하고자 하는 간선의 양끝 정점이 같은 집합에 속해 있는지를 먼저 검사하는 알고리즘.

                           -> 간선의 양끝 정점이 서로 다른 집합에 속하는 경우 두 정점을 연결하여도 사이클이 형성되지 않음.

- union-find 연산은 Kruskal의 알고리즘에서만 사용되는 것은 아니고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됨.

- union(x, y) 연산은 원소 x와 y가 속해 있는 집합을 입력으로 받아 2개의 집합의 합집합을 만듦.

- find(x) 연산은 원소 x가 속해 있는 집합을 반환함.

- 집합을 구현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음. (비트 벡터, 배열, 연결 리스트를 이용하여 구현할 수 있음.)

- 그러나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트리 형태를 사용하는 것.

 

예) 집합 {1, 4}, {5, 2}, {3}, {6} 들은 (a)와 같이 표현되고, 이어서 union(4, 5)와 union(3, 6)을 한다면 (b)와 같은 트리로 변화하게 됨.

     이 상태에서 find(4)를 한다면 루트인 정점 2가 집합의 대표로 반환되게 됨.

 

- find 연산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려면 특정 정점과 루트와의 거리가 짧아야 함.

- 이것을 위하여 모든 정점이 루트 바로 아래에 있도록 하면 좋을 것.

- 이를 위하여 find 연산이 이루어질 때마다 모든 원소를 루트 노드 바로 밑에 놓음.

- 또한 union 연산 시에 정점의 개수가 적은 트리의 루트가 큰 트리의 루트를 가리키도록 하면 좋을 것.

- Kruskal의 최소 비용 신장 트리 프로그램

// Kruskal의 최소 비용 신장 트리 프로그램

#include <stdio.h>
#define MAX_VERTICES 100
#define INF 1000

int parent[MAX_VERTICES];    // 부모 노드
int num[MAX_VERTICES];        // 각 집합의 크기
                            // 초기화
void set_init(int n) {
    int i;
    for (i = 0; i<n; i++) {
        parent[i] = -1;
        num[i] = 1;
    }
}

// vertex가 속하는 집합을 반환한다.
int set_find(int vertex) {
    int p, s, i = -1;
    for (i = vertex; (p = parent[i]) >= 0; i = p);    // 루트 노드까지 반복
    s = i;            // 집합의 대표 원소
    for (i = vertex; (p = parent[i]) >= 0; i = p) {
        parent[i] = s;    // 집합의 모든 원소들의 부모를 p로 설정
    }
    return s;
}

// 두개의 원소가 속한 집합을 합친다.
void set_union(int s1, int s2) {
    if (num[s1] < num[s2]) {
        parent[s1] = s2;
        num[s2] += num[s1];
    }
    else {
        parent[s2] = s1;
        num[s1] += num[s2];
    }
}

typedef struct {
    int key;    // 간선의 가중치
    int u;        // 정점 1
    int v;        // 정점 2
} element;

#define MAX_ELEMENT 100
typedef struct {
    element heap[MAX_ELEMENT];
    int heap_size;
} HeapType;

// 초기화 함수
init(HeapType *h) {
    h->heap_size = 0;
}

// 히프 내용 출력 함수
print_heap(HeapType *h) {
    int i;
    int level = 1;
    printf("\n===================");
    for (i = 1; i <= h->heap_size; i++) {
        if (i == level) {
            printf("\n");
            level *= 2;
        }
        printf("\t%d", h->heap[i].key);
    }
    printf("\n===================");
}

// 삽입 함수
void insert_min_heap(HeapType *h, element item) {
    int i;
    i = ++(h->heap_size);

    //  트리를 거슬러 올라가면서 부모 노드와 비교하는 과정
    while ((i != 1) && (item.key < h->heap[i / 2].key)) {
        h->heap[i] = h->heap[i / 2];
        i /= 2;
    }
    h->heap[i] = item;     // 새로운 노드를 삽입
}

// 삭제 함수
element delete_min_heap(HeapType *h) {
    int parent, child;
    element item, temp;

    item = h->heap[1];
    temp = h->heap[(h->heap_size)--];
    parent = 1;
    child = 2;
    while (child <= h->heap_size) {
        // 현재 노드의 자식노드중 더 작은 자식노드를 찾는다.
        if ((child < h->heap_size) && (h->heap[child].key) > h->heap[child + 1].key) {
            child++;
        }
        if (temp.key <= h->heap[child].key) break;
        // 한단계 아래로 이동
        h->heap[parent] = h->heap[child];
        parent = child;
        child *= 2;
    }
    h->heap[parent] = temp;
    return item;
}

// 정점 u와 정점 v를 연결하는 가중치가 weight인 간선을 히프에 삽입
void insert_heap_edge(HeapType *h, int u, int v, int weight) {
    element e;
    e.u = u;
    e.v = v;
    e.key = weight;
    insert_min_heap(h, e);
}

// 인접 행렬이나 인접 리스트에서 간선들을 읽어서 최소 히프에 삽입 
// 현재는 예제 그래프의 간선들을 삽입한다.
void insert_all_edges(HeapType *h) {
    insert_heap_edge(h, 0, 1, 29);
    insert_heap_edge(h, 1, 2, 16);
    insert_heap_edge(h, 2, 3, 12);
    insert_heap_edge(h, 3, 4, 22);
    insert_heap_edge(h, 4, 5, 27);
    insert_heap_edge(h, 5, 0, 10);
    insert_heap_edge(h, 6, 1, 15);
    insert_heap_edge(h, 6, 3, 18);
    insert_heap_edge(h, 6, 4, 25);
}

// kruskal의 최소 비용 신장 트리 프로그램
void kruskal(int n) {
    int edge_accepted = 0;    // 현재까지 선택된 간선의 수    
    HeapType h;                // 최소 히프
    int uset, vset;            // 정점 u와 정점 v의 집합 번호
    element e;                // 히프 요소

    init(&h);                    // 히프 초기화
    insert_all_edges(&h);        // 히프에 간선들을 삽입
    set_init(n);                // 집합 초기화
    while (edge_accepted < (n - 1)) {    // 간선의 수 < (n-1)
        e = delete_min_heap(&h);    //    최소 히프에서 삭제
        uset = set_find(e.u);        // 정점 u의 집합 번호 
        vset = set_find(e.v);        // 정점 v의 집합 번호
        if (uset != vset) {            // 서로 속한 집합이 다르면
            printf("(%d,%d) %d \n", e.u, e.v, e.key);
            edge_accepted++;
            set_union(uset, vset);    // 두개의 집합을 합친다.
        }
    }
}

void main()
{
    kruskal(7);
}

 

- 이 union-find 알고리즘을 사용하면 Kruskal의 알고리즘의 시간 복잡도는 간선들을 정렬하는 시간에 좌우됨.

- 따라서 간선 e개를 퀵 정렬과 같은 효율적인 알고리즘으로 정렬한다면 Kruskal 알고리즘의 시간 복잡도는 O(elog₂e)이 됨.

 

(2) Prim의 MST 알고리즘

- Prim의 알고리즘은 시작 정점에서부터 출발하여 신장 트리 집합을 단계적으로 확장해나가는 방법임.

- 시작 단계에서는 시작 정점만이 신장 트리 집합에 포함됨.

- Prim의 방법은 앞 단계에서 만들어진 신장 트리 집합에 인접한 정점들 중에서 최소 간선으로 연결된 정점을 선택하여 트리를 확장함.

- 이 과정은 트리가 n-1개의 간선을 가질 때까지 계속됨.

- Kruskal의 알고리즘은 간선 선택을 기반으로 하는 알고리즘인 반면에, Prim의 알고리즘은 정점 선택을 기반으로 하는 알고리즘임.

- 또한 Kruskal의 알고리즘은 이전 단계에서 만들어진 신장 트리와는 상관없이 무조건 최소 간선만을 선택하는 방법인 데 반하여 Prim의 알고리즘은 이전 단계에서 만들어진 신장 트리를 확장하는 방식임.

 

 

 

 

 

 

 

- Prim의 최소 비용 신장 트리 프로그램

// Prim의 최소 비용 신장 트리 프로그램

#include <stdio.h>

#define TRUE 1
#define FALSE 0

#define VERTICES 7
#define INF 1000L

int adj_mat[VERTICES][VERTICES] = {
    { 0, 29, INF, INF, INF, 10, INF },
    { 29,  0, 16, INF, INF, INF, 15 },
    { INF, 16, 0, 12, INF, INF, INF },
    { INF, INF, 12, 0, 22, INF, 18 },
    { INF, INF, INF, 22, 0, 27, 25 },
    { 10, INF, INF, INF, 27, 0, INF },
    { INF, 15, INF, 18, 25, INF, 0 } };

int selected[VERTICES];
int dist[VERTICES];

// 최소 dist[v] 값을 갖는 정점을 반환
int get_min_vertex(int n) {
    int v, i;
    for (i = 0; i <n; i++)
        if (!selected[i]) {
            v = i;
            break;
        }
    for (i = 0; i < n; i++) {
        if (!selected[i] && (dist[i] < dist[v])) v = i;
    }
    return (v);
}

void prim(int s, int n) {
    int i, u, v;

    for (u = 0; u<n; u++) {
        dist[u] = INF;
    }
    dist[s] = 0;
    for (i = 0; i<n; i++) {
        u = get_min_vertex(n);
        selected[u] = TRUE;
        if (dist[u] == INF) return;
        printf("%d ", u);
        for (v = 0; v<n; v++) {
            if (adj_mat[u][v] != INF) {
                if (!selected[v] && adj_mat[u][v]< dist[v]) {
                    dist[v] = adj_mat[u][v];
                }
            }
        }
    }
}

void main()
{
    prim(0, VERTICES);
}

 

- Prim의 알고리즘은 주 반복문이 정점의 수 n만큼 반복하고, 내부 반복문이 n번 반복하므로 Prim의 알고리즘은 O(n²)의 복잡도를 가짐.

- Krustal의 알고리즘은 복잡도가 O(elog₂e)이므로 희박한 그래프를 대상으로 할 경우에는 Krustal의 알고리즘이 적합하고, 밀집한 그래프의 경우에는 Prim의 알고리즘이 유리하다고 할 수 있음.

 

 

[최단 경로]

- 최단 경로(shortest path) 문제 : 네트워크에서 정점 u와 정점 v를 연결하는 경로 중에서 간선들의 가중치 합이 최소가 되는 경로를 찾는 문제

- 간선의 가중치는 비용, 거리, 시간 등을 나타냄.

- 최단 경로를 발견하는 방법에는 2가지의 알고리즘이 있음.

 

1. Dijkstra 알고리즘 : 하나의 시작 정점에서 모든 다른 정점까지의 최단 경로를 구함.

2. Floyd 알고리즘 : 모든 정점에서 다른 모든 정점까지의 최단 경로를 구함.

 

- 가중치는 가중치 인접 행렬이라고 불리는 2차원 배열에 저장되어 있다고 가정.

- 여기서 인접 행렬과 가중치 인접 행렬과의 차이점을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함.

- 인접 행렬에서는 간선이 없으면 인접 행렬의 값이 0임.

- 그러나 가중치 인접 행렬에서는 간선의 가중치가 0일 수도 있기 때문에 0의 값이 간선이 없음을 나타내지 못함.

- 따라서 다른 방법을 강구해야 하는데, 이론적으로는 무한대의 값을 가중치 인접 행렬에 저장하면 됨.

- 즉, 무한대의 값이면 간선이 없다고 생각하면 됨. 

- 그러나 컴퓨터에는 무한대의 값이 없음. 

- 따라서 만약 간선이 존재하지 않으면 정수 중에서 상당히 큰 값을 무한대라고 생각하고 가중치 인접 행렬에 저장하는 것으로 함.

 

 

 

 

(1) Dijkstra의 최단 경로 알고리즘

- Dijkstra의 최단 경로 알고리즘 : 네트워크에서 하나의 시작 정점으로부터 모든 다른 정점까지의 최단 경로를 찾는 알고리즘.

- 최단 경로는 경로의 길이순으로 구해짐.

- 하나의 시작 정점으로부터 모든 다른 정점까지의 최단 경로 찾음.

- 집합 S -> 시작 정점 v로부터의 최단경로가 이미 발견된 정점들의 집합

- distance 배열 -> 최단경로가 알려진 정점들만을 이용한 다른 정점들까지의 최단경로 길이

                     -> distance 배열의 초기값(시작 정점 v)

                         - distance[v] = 0

                         - 다른 정점에 대한 distance 값은 시작정점과 해당 정점간의 가중치 값

- 매 단계에서 가장 distance 값이 작은 정점을 S에 추가 

 

 

- distance 값이 가장 작은 정점을 u라고 하면, 시작 정점 v에서 정점 u까지의 최단거리는 경로 ①이 됨.

- 정점 w를 거쳐서 정점 u로 가는 가상적인 더 짧은 경로가 있다고 가정하면, 정점 v에서 정점 u까지의 거리는 정점 v에서 정점 w까지의 거리 ②와 정점 w에서 정점 u로 가는 거리③을 합한 값이 됨.

- 그러나 경로 ②는 경로 ①보다 항상 길 수 밖에 없음. (현재 distance 값이 가장 작은 정점은 u이기 때문.)

- 따라서 매 단계에서 distance 값이 가장 작은 정점들을 추가해나가면 시작 정점에서 모든 정점까지의 최단거리를 구할 수 있음.

 

 

 

- 새로운 정점이 S에 추가되면 distance값 갱신.

 

 

 

 

 

 

 

 

- 최단 경로 Dijkstra 프로그램

// 최단 경로 Dijkstra 프로그램

#include <stdio.h>

#define INT_MAX 2147483647   // 최대 정수
#define TRUE    1
#define FALSE    0
#define MAX_VERTICES    7    // 정점의 수 
#define INF 1000             // 무한대(연결이 없는 경우)


int weight[MAX_VERTICES][MAX_VERTICES] = {    // 네트워크의 인접행렬 
    { 0, 7,     INF, INF, 3,    10, INF },
    { 7, 0,     4, 10, 2,    6, INF },
    { INF,    4, 0, 2, INF, INF, INF },
    { INF, 10,     2, 0, 11,    9, 4 },
    { 3, 2,    INF, 11, 0, INF, 5 },
    { 10, 6, INF, 9, INF,     0, INF },
    { INF, INF, INF, 4, 5, INF, 0 } };

int distance[MAX_VERTICES];    // 시작 정점으로부터의 최단 경로 거리
int found[MAX_VERTICES];        // 방문한 정점 표시 

int choose(int distance[], int n, int found[])
{
    int i, min, minpos;
    min = INT_MAX;
    minpos = -1;
    for (i = 0; i<n; i++) {
        if (distance[i]< min && !found[i]) {
            min = distance[i];
            minpos = i;
        }
    }
    return minpos;
}

void shortest_path(int start, int n) {
    int i, u, w;
    for (i = 0; i<n; i++) {        // 초기화
        distance[i] = weight[start][i];
        found[i] = FALSE;
    }
    found[start] = TRUE;    // 시작 정점 방문 표시 
    distance[start] = 0;
    for (i = 0; i<n; i++) {
        u = choose(distance, n, found);
        found[u] = TRUE;
        for (w = 0; w<n; w++) {
            if (!found[w]) {
                if (distance[u] + weight[u][w] < distance[w]) {
                    distance[w] = distance[u] + weight[u][w];
                }
            }
        }
    }
}

void main()
{
    shortest_path(0, MAX_VERTICES);
}

 

- 위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최솟값을 선택하는 choose 함수를 우선순위 큐로 대치하면 더 빠르게 수행시킬 수 있음.

- 네트워크에 n개의 정점이 있다면, Dijkstra 최단 경로 알고리즘은 주 반복문을 n번 반복하고 내부 반복문을 2n번 반복하므로 O(n²)의 복잡도를 가짐.

 

(2) Floyd의 최단 경로 알고리즘

- 그래프에 존재하는 모든 정점 사이의 최단 경로를 구하려면 Dijkstra의 알고리즘을 정점의 수만큼 반복 실행하면 됨.

- 그러나 모든 정점 사이의 최단 거리를 구하려면 더 간단하고 좋은 알고리즘이 있음.

- Floyd 알고리즘 : 그래프에 존재하는 모든 정점 사이의 최단 경로를 한 번에 모두 찾아주는 알고리즘

- Floyd의 최단 경로 알고리즘은 2차원 배열 A를 이용하여 3중 반복을 하는 루프로 구성되어 있음.

- 인접 행렬 weight 구성

 -> i==j이면, weight[i][j]=0

 -> 두개의 정점 i, j 사이에 간선이 존재하지 않으면, weight[i][j]=∞

 -> 정점 i, j 사이에 간선이 존재하면, weight[i][j]는 간선 (i, j)의 가중치

 -> 배열 A의 초기 값은 인접 행렬 weight임.

- A^k [i][j]

 -> 0부터 k까지의 정점만을 이용한 정점 i에서 j까지의 최단 경로 길이 

- A^-1→A^0 → A^1 → … → A^n-1순으로 최단 경로 구해감.

- A^k-1까지 구해진 상태에서  k번째 정점이 추가로 고려되는 상황을 생각함.

 

 

 

- 0부터 k까지의 정점만을 사용하여 정점 i에서 정점 j로 가는 최단 경로는 다음의 2가지의 경우로 나뉘어짐.

 

1. 정점 k를 거치지 않는 경우: A^k[i][j] 는 k보다 큰 정점은 통과하지 않으므로 최단거리는 여전히 A^k-1[i][j]]임.

2. 정점 k를 거치는 경우: i에서 k까지의 최단거리  A^k-1[i][k]에 k에서 j까지의 최단거리  A^k-1[k][j]를 더한 값

 

- Floyd의 최단 경로 프로그램

// Floyd의 최단 경로 프로그램

#include <stdio.h>
#include <limits.h>

#define TRUE 1
#define FALSE    0
#define VERTICES    7        // 정점의 수 
#define INF    10000            // 무한대 (연결이 없는 경우) 

int weight[VERTICES][VERTICES] = {    // 네트워크의 인접행렬  
    { 0,  7, INF, INF, 3, 10, INF },
    { 7,  0, 4, 10, 2, 6, INF },
    { INF,  4,  0, 2, INF, INF, INF },
    { INF, 10, 2, 0, 11, 9, 4 },
    { 3, 2, INF, 11, 0, INF, 5 },
    { 10, 6, INF,  9, INF, 0, INF },
    { INF, INF, INF, 4, 5, INF, 0 } };

int A[VERTICES][VERTICES];

printA(int n) {
    int i, j, k;
    printf("===============================\n");
    for (i = 0; i<n; i++) {
        for (j = 0; j<n; j++) {
            if (A[i][j] == INF) {
                printf("INF ");
            }
            else printf("%3d ", A[i][j]);
        }
        printf("\n");
    }
    printf("===============================\n");
}
void floyd(int n) {
    int i, j, k;
    for (i = 0; i < n; i++) {
        for (j = 0; j < n; j++) {
            A[i][j] = weight[i][j];
        }
    }

    for (k = 0; k<n; k++) {
        for (i = 0; i < n; i++) {
            for (j = 0; j < n; j++) {
                if (A[i][k] + A[k][j] < A[i][j]) {
                    A[i][j] = A[i][k] + A[k][j];
                }
            }
        }
        printA(n);
    }
}

void main()
{
    floyd(VERTICES);
}

 

- 두 개의 정점 사이의 최단 경로를 찾는 Dijkstra의 알고리즘은 시간 복잡도가 O(n²)이므로, 모든 정점 쌍의 최단 경로를 구하려면 Dijkstra의 알고리즘을 n번 반복해야 하고, 따라서 전체 복잡도는 O(n³)이 됨.

- 한 번에 모든 정점 간의 최단 경로를 구하는 Floyd의 알고리즘은 3중 반복문이 실행되므로 시간 복잡도가 O(n³)으로 표현되고, 이는 Dijkstra의 알고리즘과 비교해도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음.

- 그러나 Floyd의 알고리즘은 매우 간결한 반복 구문을 사용하므로 Dijkstra의 알고리즘보다 상당히 빨리 모든 정점 간의 최단 경로를 찾을 수 있음.

 

 

[위상 정렬]

- 방향 그래프에서 간선 <u, v>가 있다면 정점 u는 정점 v를 선행함.

- 방향 그래프의 위상 정렬(topological sort) : 방향 그래프에 존재하는 각 정점들의 선행 순서를 위배하지 않으면서 모든 정점을 나열하는 것

- 방향 그래프를 대상으로 위상 정렬을 하기 위한 알고리즘은 간단함.

- 먼저 진입 차수가 0인 정점을 선택하고, 선택된 정점과 여기에 부속된 모든 간선을 삭제함.

- 이와 같이 진입 차수 0인 정점의 선택과 삭제 과정을 반복해서 모든 정점이 선택 및 삭제되면 알고리즘이 종료됨.

- 진입 차수 0인 정점이 여러 개 존재할 경우 어느 정점을 선택하여도 무방함. (따라서 하나의 그래프에는 복수의 위상 순서가 있을 수 있음.)

- 이 과정에서 선택되는 정렬의 순서를 위상 순서(topological order)라 함.

- 위의 과정 중에 그래프에 남아 있는 정점 중에 진입 차수 0인 정점이 없다면, 이러한 그래프로 표현된 프로젝트는 실행 불가능한 프로젝트가 되고 위상 정렬 알고리즘은 중단됨.

 

 

 

- 그래프 위상 정렬 프로그램

// 그래프 위상 정렬 프로그램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define TRUE 1
#define FALSE 0
#define MAX_VERTICES 50
#define MAX_STACK_SIZE 100

typedef struct GraphNode
{
    int vertex;
    struct GraphNode *link;
} GraphNode;

typedef struct GraphType {
    int n;    // 정점의 개수
    GraphNode *adj_list[MAX_VERTICES];
} GraphType;

typedef int element;
typedef struct {
    element stack[MAX_STACK_SIZE];
    int top;
} StackType;

// 그래프 초기화 
void graph_init(GraphType *g) {
    int v;
    g->n = 0;
    for (v = 0; v<MAX_VERTICES; v++) {
        g->adj_list[v] = NULL;
    }
}

// 정점 삽입 연산
void insert_vertex(GraphType *g, int v) {
    if (((g->n) + 1) > MAX_VERTICES) {
        fprintf(stderr, "그래프: 정점의 개수 초과");
        return;
    }
    g->n++;
}

// 간선 삽입 연산, v를 u의 인접 리스트에 삽입한다.
void insert_edge(GraphType *g, int u, int v) {
    GraphNode *node;
    if (u >= g->n || v >= g->n) {
        fprintf(stderr, "그래프: 정점 번호 오류");
        return;
    }
    node = (GraphNode *)malloc(sizeof(GraphNode));
    node->vertex = v;
    node->link = g->adj_list[u];
    g->adj_list[u] = node;
}

// 스택 초기화 함수
void init(StackType *s) {
    s->top = -1;
}

// 공백 상태 검출 함수
int is_empty(StackType *s) {
    return (s->top == -1);
}

// 포화 상태 검출 함수
int is_full(StackType *s) {
    return (s->top == (MAX_STACK_SIZE - 1));
}

// 삽입함수
void push(StackType *s, element item) {
    if (is_full(s)) {
        fprintf(stderr, "스택 포화 에러\n");
        return;
    }
    else s->stack[++(s->top)] = item;
}

// 삭제함수
element pop(StackType *s) {
    if (is_empty(s)) {
        fprintf(stderr, "스택 공백 에러\n");
        exit(1);
    }
    else return s->stack[(s->top)--];
}

// 피크함수
element peek(StackType *s) {
    if (is_empty(s)) {
        fprintf(stderr, "스택 공백 에러\n");
        exit(1);
    }
    else return s->stack[s->top];
}

// 위상정렬을 수행한다.
int topo_sort(GraphType *g) {
    int i;
    StackType s;
    GraphNode *node;

    // 모든 정점의 진입 차수를 계산
    int *in_degree = (int *)malloc(g->n * sizeof(int));
    for (i = 0; i < g->n; i++) {        // 초기화
        in_degree[i] = 0;
    }
    for (i = 0; i < g->n; i++) {
        GraphNode *node = g->adj_list[i];//정점 i에서 나오는 간선들 
        while (node != NULL) {
            in_degree[node->vertex]++;
            node = node->link;
        }
    }
    // 진입 차수가 0인 정점을 스택에 삽입
    init(&s);
    for (i = 0; i < g->n; i++) {
        if (in_degree[i] == 0) push(&s, i);
    }
    // 위상 순서를 생성 
    while (!is_empty(&s)) {
        int w;
        w = pop(&s);
        printf("%d", w);        //정점 출력
        node = g->adj_list[w];    //각 정점의 진입 차수를 변경
        while (node != NULL) {
            int u = node->vertex;
            in_degree[u]--;            //진입 차수를 감소
            if (in_degree[u] == 0) push(&s, u);
            node = node->link;   // 다음 정점
        }
    }
    free(in_degree);
    return (i == g->n);    // 반환값이 1이면 성공, 0이면 실패
}

void main()
{
    GraphType g;

    graph_init(&g);
    insert_vertex(&g, 0);
    insert_vertex(&g, 1);
    insert_vertex(&g, 2);
    insert_vertex(&g, 3);
    insert_vertex(&g, 4);
    insert_vertex(&g, 5);

    //정점 0의 인접 리스트 생성
    insert_edge(&g, 0, 2);
    insert_edge(&g, 0, 3);
    //정점 1의 인접 리스트 생성
    insert_edge(&g, 1, 3);
    insert_edge(&g, 1, 4);
    //정점 2의 인접 리스트 생성
    insert_edge(&g, 2, 3);
    insert_edge(&g, 2, 5);
    //정점 3의 인접 리스트 생성
    insert_edge(&g, 3, 5);
    //정점 4의 인접 리스트 생성
    insert_edge(&g, 4, 5);
    //위상 정렬 
    topo_sort(&g);
}

 

내용 출처 : C언어로 쉽게 풀어쓴 자료구조 (천인국 외 지음, 생능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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