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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암기
- 두음을 이용하여 정보처리기사의 중요 개념을 외워보자!
- 출처 : 수제비 정보처리기사 실기 - 두음쌤 [YouTube]
Part 1 : 1과목 ~ 6과목
-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종류
- 폭프나반 : 폭포수 모델 / 프로토타이핑 모델 / 나선형 모델 / 반복적 모델
- 나선형 모델 절차
- 계위개고 : 계획 및 정의 / 위험 분석 / 개발 / 고객 평가
- 럼바우의 객체 지향 분석 절차
- 객동기 : 객체 모델링 / 동적 모델링 / 기능 모델링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4+1 뷰
- 유논프구배 : 유스케이스 뷰 / 논리 뷰 / 프로세스 뷰 / 구현 뷰 / 배포 뷰
- 디자인 패턴 구성 요소
- 패문솔 사결샘 : 패턴 이름 / 문제 / 솔루션 / 사례 / 결과 / 샘플 코드
- 목적에 따른 디자인 패턴 유형
- 생구행 : 생성 / 구조 / 행위
- 나선형 모델 절차
- 계위개고 : 계획 및 정의 / 위험 분석 / 개발 / 고객 평가
- 디자인 패턴 종류 - 생성 패턴
- 생빌 프로 팩앱싱 : 생성(빌더 / 프로토타입 / 팩토리 메서드 / 앱스트랙 팩토리 / 싱글톤)
- 디자인 패턴 종류 - 구조 패턴
- 구 브데 퍼플 프록 컴 어 : 구조(브리지 / 데코레이터 / 퍼사이드 / 플라이 웨이트 / 프록시 / 컴포지트 / 어댑터)
- 디자인 패턴 종류 - 행위 패턴
- 행 미인이 템옵 스테 비커 스트 메체 : 행위(미디에이터 / 인터프리터 / 이터레이터 / 템플릿 메서드 / 옵져버 / 스테이트 / 비지터 / 커맨드 / 스트레티지 / 메멘토 / 체인 오브 리스판서빌리티)
- 분석 산출물의 종류
- 현기인 아소하네 : 정보시스템 구성 현황 / 정보시스템 기능 구성도 / 인터페이스 현황 / 현행 시스템 아키텍처 구성도 / 소프트웨어 구성도 / 하드웨어 구성도 / 네트워크 구성도
- OSI 7계층
- 아파서 티내다, 피나다. : Application(7) / Presentation(6) / Session(5) / Transport(4) / Network(3) / Data Link(2) / Physical(1)
- DBMS 현행 시스템 분석 시 고려 사항
- 가성호기구 : 가용성 / 성능 / 상호 호환성 / 기술 지원 / 구축 비용
- 요구사항 명세 원리 및 검증 항목
- 명완검 일수 추개 : 명확성 / 완전성 / 검증 가능성 / 일관성 / 수정 용이성 / 추적 가능성 / 개발 후 이용성
- 정형 기술 검토
- 동워인 : 동료 검토 / 워크 스루 / 인스펙션
- 상세 정형 기술 검토 기법
- 관기 인워감 : 관리 리뷰 / 기술 리뷰 / 인스펙션 / 워크 스루 / 감사
- UI 유형
- CG NO : CLI / GUI / NUI / OUI
- UI 설계 원칙
- 직유 학유 : 직관성 / 유효성 / 학습성 / 유연성
- UI 설계 지침
- 사일단결 가표접명오 : 사용자 중심 / 일관성 / 단순성 / 결과 예측 가능 / 가시성 / 표준화 / 접근성 / 명확성 / 오류 발생 해결
- UI 품질 요구사항
- 기신사효유이 : 기능성 / 신뢰성 / 사용성 / 효율성 / 유지보수성 / 이식성
- UI 표준 구성
- 전체적인 UX 원칙 / 정책 및 철학 / UI 스타일 가이드 / UI 패턴 모델 정의 /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
- UI 화면 설계 구분
- 와스프 : 와이어 프레임 / 스토리보드 / 프로토타입
- UML의 특징
- 가구명문 : 가시화 / 구축 / 명세화 / 문서화 언어
- UML 구성 요소
- 사관다 : 사물 / 관계 / 다이어그램
- 구조적 다이어그램 / 정적 다이어그램
- 클객 컴배 복패 : 클래스 / 객체 / 컴포넌트 / 배치 / 복합체 구조 / 패키지
- 행위적 다이어그램 / 동적 다이어그램
- 유시커 상활타 : 유스케이스 / 시퀀스 / 커뮤니케이션 / 상태 / 활동 / 타이밍
- UML의 관계(Relationships)
- 연집복 일의실 : 연관 / 집합 / 복합 / 일반화 / 의존 / 실체화
- UI 시나리오 문서의 작성 요건
- 완일이가 추수 : 완전성 / 일관성 / 이해성 / 가독성 / 추적 용이성 / 수정 용이성
- 데이터 모델링 절차
- 요개논물 : 요구조건 분석 /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일반 집합 연산
- 합교차카 : 합집합 / 교집합 / 차집합 / 카티션 프로덕트
- 순수 관계 연산자
- 셀프조디 : 셀렉트 / 프로젝트 / 조인 / 디비전
- 논리 데이터 모델링 속성
- 개속관 : 개체 / 속성 / 관계
- 이상 현상의 종류
- 삽삭갱 : 삽입 이상 / 삭제 이상 / 갱신 이상
- 데이터베이스 정규화 단계
- 원부이 결다조 : 원자화(1NF) / 부분함수 종속 제거(2NF) / 이행함수 종속 제거(3NF) / 결정자 함수 종속 제거(BCNF) / 다치 종속 제거(4NF) / 조인 종속 제거(5NF)
- 파티셔닝의 종류
- 레해리컴라 : 레인지 파티셔닝 / 해시 파티셔닝 / 리스트 파티셔닝 / 컴포지트 파티셔닝 / 라운드로빈 파티셔닝
- 파티션의 장점
- 성가백합 : 성능 향상 / 가용성 향상 / 백업 가능 / 경합감소
- 데이터베이스 유형
- 키컬도그 : Key-Value Store / Column Family Data Store / Document Store / Graph
- 데이터 마이닝 주요 기법
- 분연 연데 : 분류 규칙 / 연관 규칙 / 연속 규칙 / 데이터 군집화
- 인터페이스 명세서 주요 항목
- 인최 크시데 : 인터페이스 ID / 최대 처리 횟수 / 데이터 크기(평균/최대) / 시스템 정보 / 데이터 정보
- EAI 구축 유형
- 포허 메하 : 포인트 투 포인트 / 허브 앤 스포크 / 메시지 버스 / 하이브리드
- 시큐어 코딩 가이드 적용 대상
- 입보시 에코캡아 : 입력데이터 검증 및 표현 / 보안 기능 / 시간 및 상태 / 에러 처리 / 코드 오류 / 캡슐화 / API 오용
- 데이터베이스 암호화 알고리즘 유형
- 대비해 : 대칭 키 암호화 알고리즘 / 비대칭 키 암호화 알고리즘 / 해시 암호화 알고리즘
- 데이터베이스 암호화 기법 유형
- 애플티하 : API 방식 / Plug-In 방식 / TDE 방식 / Hybrid 방식
-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
- 엑스피 엔셀웨 : xUnit / STAF / FitNesse / NTAF / Selenium / watir
- 연산자 우선순위
- 증산시 관비 논삼대 : 증감 연산자 / 산술 연산자 / 시프트 연산자 / 관계 연산자 / 비트 연산자 / 논리 연산자 / 삼항 연산자 / 대입 연산자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구성 요소
- 객클메 : 객체 / 클래스 / 메시지
- 객체의 구성요소
- 개속메 : 개체 / 속성 / 메서드
- 라이브러리의 구성
- 도설샘 : 도움말 / 설치 파일 / 샘플 코드
Part 2 : 7과목 ~ 12과목
- 트랜잭션의 특성
- ACID : Atomicity / Consistency / Isolation / Durability
- 트랜잭션의 상태
- 활부완실철 : 활동 / 부분완료 / 완료 / 실패 / 철회 상태
- TCL 명령어
- 커롤체 : 커밋 / 롤백 / 체크 포인트
- 병행 제어 미보장 시 문제점
- 갱현모연 : 갱신 손실 / 현황 파악오류 / 모순성 / 연쇄복귀
- 병행 제어 기법
- 로 낙타다 : 로킹 / 낙관적 검증 / 타임 스탬프 순서 / 다중버전 동시성
- 회복 기법 종류
- 회로체크 : 회복 기법(로그 기반 회복 기법 / 체크 포인트 회복 기법 / 그림자 페이징 회복 기법)
- DDL 대상
- 도스테뷰인 : 도메인 / 스키마 / 테이블 / 뷰 / 인덱스
- 인덱스 종류
- 순해비함 단결클 : 순서 인덱스 / 해시 인덱스 / 비트맵 인덱스 / 함수기반 인덱스 / 단일 인덱스 / 결합 인덱스 / 클러스터드 인덱스
- DDL 명령어
- 크알드트 : CREATE / ALTER / DROP / TRUNCATE
- 데이터베이스 DML
- 세인업데 : SELECT / INSERT / UPDATE / DELETE
- SELECT 명령문
- 셀프 웨 구해오 : SELECT / FROM / WHERE / GROUP BY / HAVING / ORDER BY
- GRANT 명령어
- 그온투 : GRANT 권한 ON 테이블 TO 사용자
- REVOKE 명령어
- 리온프 : REVOKE 권한 ON 테이블 FROM 사용자
- 프로시저 구성
- 디비컨 SET : DECLARE / BEGIN/END / CONTROL / SQL / EXCEPTION / TRANSACTION
- 사용자 정의함수 구성
- 디비컨 SER : DECLARE / BEGIN/END / CONTROL / SQL / EXCEPTION / RETURN
- 트리거 구성
- 디이비컨 SE : DECLARE / EVENT / BEGIN/END / CONTROL / SQL / EXCEPTION
- 개발 도구의 분류
- 빌구테형 : 빌드 도구 / 구현 도구 / 테스트 도구 / 형상 관리 도구
- 형상 관리의 절차
- 식통감기 : 형상 식별 / 형상 통제 / 형상 감사 / 형상 기록
- 응집도의 유형
- 우논시절 통순기 : 우연적 / 논리적 / 시간적 / 절차적 / 통신적 / 순차적 / 기능적 응집도
- 결합도의 유형
- 내공 외제 스자 : 내용 / 공통 / 외부 / 제어 / 스탬프 / 자료 결합도
- 배치 프로그램의 유형
- 이온정 : 이벤트 배치 / 온디맨드 배치 / 정기 배치
- 쿼츠 Cron 표현식
- 초분시일 월요연 : 초,분,시간,일,월,요일,연도
- 보안의 3대 요소
- 기무가 : 기밀성 / 무결성 / 가용성
- SW 개발 보안 용어
- 자위취위 : 자산 / 위협 / 취약점 / 위험
- DDoS 공격 구성요소
- HAMAD(하마드) : Handler / Agent / Master / Attacker / Daemon
- 인증 기술의 유형
- 지소생특 : 지식 기반 / 소지 기반 / 생체 기반 / 특징 기반 인증
- 접근 통제 보호 모델
- 벨기비무 : 벨-라파듈라 → 기밀성, 비바모델 → 무결성 보장
- 시큐어 코딩 가이드 적용 대상
- 입보시 에코캡아 : 입력데이터 검증 및 표현 / 보안 기능 / 시간 및 상태 / 에러 처리 / 코드 오류 / 캡슐화 / API 오용
- 소프트웨어 테스트 필요성
- 발예향 : 오류 발견 / 오류 예방 / 품질 향상
-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원리
- 결완초집 살정오 : 결함이 존재 / 완벽한 테스팅 불가능 / 초기에 테스팅 시작 / 결함 집중 / 살충제 패러독스 / 정황에 의존 / 오류-부재의 궤변
- 화이트 박스 테스트 유형
- 구결조 조변다 기제데 : 구문 커버리지 / 결정 커버리지 / 조건 커버리지 / 조건/결정 커버리지 / 변경 조건/결정 커버리지 / 다중 조건 커버리지 / 기본 경로 커버리지 / 제어 흐름 테스트 / 데이터 흐름 테스트
- 블랙박스 테스트 유형
- 동경결상 유분페원비 : 동등분할 테스트 / 경곗값 분석 테스트 / 결정 테이블 테스트 / 상태 전이 테스트 / 유스케이스 테스트 / 분류 트리 테스트 / 페어와이즈 테스트 / 원인-결과 그래프 테스트 / 비교 테스트
- 테스트 목적에 따른 분류
- 회안성 구회병 : 회복 테스트 / 안전 테스트 / 성능 테스트 / 구조 테스트 / 회귀 테스트 / 병행 테스트
- 테스트 종류에 따른 분류
- 명구경 : 명세 기반 테스트 / 구조 기반 테스트 / 경험 기반 테스트
- 테스트 커버리지 유형
- 기라코 : 기능 기반 커버리지 / 라인 커버리지 / 코드 커버리지
- 테스트 오라클 종류
- 참샘휴일 : 참 오라클 / 샘플링 오라클 / 휴리스틱 오라클 / 일관성 검사 오라클
- 테스트 레벨 종류
- 단통시인 : 단위 테스트 / 통합 테스트 / 시스템 테스트 / 인수 테스트
- 하향식 및 상향식 통합 수행 방식
- 하스 상드 : 하향식(스텁), 상향식(드라이버)
- 테스트 하네스 구성요소
- 드 스슈케 시스목 : 드라이버 / 스텁 / 슈트 / 케이스 / 시나리오 / 스크립트 / 목 오브젝트
- 결함 심각도별 분류
- 치주 보경단 : 치명적(Critical) 결함 / 주요(Major) 결함 / 보통(Normal) 결함 / 경미한(Minor) 결함 / 단순(Simple) 결함
- 애플리케이션 성능 측정 지표
- 처응경자 : 처리량 / 응답 시간 / 경과 시간 / 자원 사용률
- 데이터베이스 성능저하 원인
- 락페릭사커 : DB Lock / DB Fetch / Connection Leak / Pool Size / Commit
- 배드 코드 유형
- 오문이 결침 : 오염 / 문서 부족 / 의미 없는 이름 / 높은 결함도 / 아키텍처 침식
- 클린 코드 작성 원칙
- 가단의 중추 : 가독성 / 단순성 / 의존성 최소 / 중복성 제거 / 추상화
- 메모리 관리 기법의 종류
- 반배할교 : 반입기법 / 배치기법 / 할당기법 / 교체기법
- 배치 기법의 유형
- 초적악 : 최초 적합(First-fit) / 최적 적합(Best-fit) / 최악 적합(Worst-fit)
- 프로세스 상태
- 생준 실대완 : 생성 상태 / 준비 상태 / 실행 상태 / 대기 상태 / 완료 상태
- 프로세스 상태 전이
- 디타 블웨 : 디스패치 / 타이머 런 아웃 / 블록 / 웨이크 업
- 선점 스케줄링 알고리즘
- SMMR : SRT / MLQ / MLFQ / Round Robin
- 비선점 스케줄링 알고리즘
- 우기 HFS : 우선순위 / 기한부 / HRN / FCFS / SJF
- 반환시간 및 대기시간 계산 방법
- 반종도 대반서
- 반환시간 = 종료 시간 - 도착 시간
- 대기시간 = 반환시간 - 서비스 시간
- 반종도 대반서
- 교착상태 발생 조건
- 상점비환 : 상호 배제 / 점유와 대기 / 비선점 / 환형 대기
- 교착 상태 해결 방법
- 예회발복 : 예방 / 회피 / 발견 / 복구
- 클라우드 컴퓨팅 분류
- 사공하 : 사설 클라우드 / 공용 클라우드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 클라우드 서비스 유형
- 인플소 : 인프라형 서비스(IaaS) / 플랫폼형 서비스(PaaS) / 소프트웨어형 서비스(SaaS)
- OSI 7계층
- 아파서 티내다, 피나다 : Application(7) / Presentation(6) / Session(5) / Transport(4) / Network(3) / Data Link(2) / Physical(1)
- 프로토콜의 기본 3요소
- 구의타 : 구문 / 의미 / 타이밍
- IPv4 전송 방식
- 유멀브 : 유니캐스트 / 멀티캐스트 / 브로드 캐스트
- IPv6 전송 방식
- 유멀애 : 유니캐스트 / 멀티캐스트 / 애니캐스트
- TCP 특징
- 신연흐혼 : 신뢰성 보장 / 연결 지향적 특징 / 흐름 제어 / 혼잡 제어
- 패키징 도구 구성요소
- 암키식저 파정크인 : 암호화 / 키 관리 / 식별 기술 / 저작권 표현 / 암호화 파일 생성 / 정책 관리 / 크랙 방지 / 인증
- 제품 소프트웨어 설치 매뉴얼 기본 작성 항목
- 목이주구 : 목차 및 개요 / 문서 이력 정보 / 설치 매뉴얼 주석 / 설치 도구의 구성
- 백업의 유형
- 전차증 : 전체 백업 / 차등 백업 / 증분 백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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