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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기본 상식

2. 컴퓨터 시스템

중앙처리장치(CPU)

  • 중앙처리장치(CPU) = 레지스터 + 제어 장치 + 연산 장치
  • 주변 장치 = 입력 장치 + 출력 장치
  • 레지스터(Register)
    • CPU 내에서 임시 기억 장치
    • 속도가 제일 빠름.
    • 병렬 구조
    • 레지스터의 크기
      • 한 번에 처리 가능한 데이터
      • 메모리, 워드 크기
    • 기억장치 접근 속도 비교 (빠름 > 느림)
      • 레지스터 > 캐시 > DRAM > ROM > 하드디스크 > Zip Disk > CD-ROM > 플로피디스크 > 자기 테이프(자료 보관용)
  • 제어 장치(CU)
    • 컴퓨터의 모든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장치
    • 프로그램 카운터(Program Counter)
      •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번지(주소)를 기억
      • PC
    • 명령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
      • 현재 실행 중인 명령의 내용을 기억
      • IR
    • 명령 해독기(Decoder)
      • 명령 레지스터에 있는 명령어를 해독 하는 회로
      • 10진수 로 변환
    • 부호기(Encoder)
      • 해독된 명령에 따라 각 장치로 보낼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회로
      • 2진수 로 변환
    •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MBR) : 데이터 를 기억
    •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MAR) : 주소 를 기억
  • 연산 장치(ALU)
    • 가산기 : 덧셈하는 장치
    • 누산기 : 연산의 중간 결과 기억
    • 보수기
      • 음수로 변환
      • 뺄셈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장치
    • 상태 레지스터
      • 연산 중에 발생하는 여러 상태값 (올림수, 부호, ...) 을 기억 (PSW)
    • 인덱스 레지스터
      • 주소 변경을 위해 사용되는 레지스터
  • 중앙처리장치(CPU)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클럭 주파수
    • 캐시 메모리
    • 워드 크기
  • 중앙처리장치(CPU) 성능 단위
    • 클럭(Clock) : 주파수가 높을수록 고속
    • 밉스(MIPS) : 1초에 100만개 명령어 실행
    • 해르츠(Hz) : 시스템 클럭 속도
    • 플롭스(Flops) : 1초당 부동소수점 연산 횟수
  • CPU 업그레이드 시
    • 메인보드도 지원되는지 꼭 확인

 

RISC/CISC

구분 마이크로 프로세서 : 제어 장치 + 연산 장치
RISC CISC
명령어 적음 많음
주소 지정 간단 복잡
레지스터 많음 적음
전기 소모 적음 많음
처리 속도 빠름 느림
용도 서버, 워크스테이션 개인용 컴퓨터(PC)

 

주기억장치

  • ROM
    • 비휘발성 메모리
    • 다음을 저장
      • 입출력 시스템(BIOS)
      • 글자 폰트
      • 자가 진단 프로그램(POST)
    • RAM
      • 휘발성 메모리
        • 다음을 저장
          • 현재 사용중인 프로그램
          • 현재 사용중인 데이터

 

DRAM과 SRAM의 비교

  동적 램(DRAM) 정적 램(SRAM)
구성 소자 콘덴서 플립플롭
재충전 필요 불필요
전기 소모 적음 많음
속도 느림 빠름
가격 저가 고가
용도 주기억장치 캐시 메모리
  • 플래시 메모리(EEPROM)
    • MP3 플레이어, PDA, 디지털카메라, SD카드 등
    • 전기를 이용해서 여러 번 읽고 쓰기 가능
  • MASK ROM
    • 제조 회사에서 1번 기록 후, 이후에는 수정 못함.
  • PROM
    • 사용자가 1번 기록 후 수정 못함.
  • EPROM
    • 자외선
    • 여러 번 읽고 쓰기 가능
  • 캐시메모리(SRAM)
    •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위치
    • 속도를 향상
  • 가상 메모리
    • 보조기억장치(하드디스크)를 주기억장치처럼 사용
  • 버퍼 메모리
    •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속도 차이를 해결하는 임시 기억 공간
    • 다음의 작업을 할 때 사용
      • 복사하기
      • 잘라내기
      • 붙여넣기
  • 연관 메모리(Associative Memory)
    • 주소가 아닌 내용의 일부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방식
  • 펌웨어(Firmware)
    • 하드웨어의 동작을 지시하는 소프트웨어
    • 주로 ROM에 저장
    • 하드웨어 제어(통제), 관리
    • 하드웨어 교체 없이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로 성능을 높일 수 있음.
  • 메모리 용량이 부족할 경우
    • 불필요한 프로그램 종료
    • 가상 메모리 크기 조절
    • 램(RAM) 추가 설치
      • 제일 좋은 방법

 

보조기억장치

  • 비휘발성
  • 주기억장치에 비해 속도가 느림
  • 대용량
  • 단위 당 가격이 저렴
  • 기억 용량 단위 : $2^{10} = 1024$
단위 Byte KB MB($2^{20}$) GB($2^{30}$) TB($2^{40}$) PB($2^{50}$) EB($2^{60}$)
저장 용량 8 Bit 1024 Byte 1024 KB 1024 MB 1024 GB 1024 TB 1024 PB
용어 바이트 키로바이트 메가바이트 기가바이트 테라바이트 페타바이트 엑사바이트
  • 하드디스크 연결 방식 * 파티션
    • 1개의 하드디스크를 여러 개의 논리적 영역으로 나누는 작업
    • 컴퓨터(C: D:)
    • IDE : 2개
    • EIDE : 4개
    • SCSI : 7개
    • 현재는 SATA 방식에 외장형 하드디스크 증가 추세
  • 자기디스크 관련 용어
    • 트랙: 동심원
    • 섹터 : 트랙을 일정하게 나눈 구역
    • 실린더 : 같은 위치에 있는 트랙의 모임
    • *클러스터 *
      • 여러 개의 섹터를 묶은 것
      • 파일 저장의 기본 단위
    • TPI
      • 트랙의 밀도
      • 1인치에 기록할 수 있는 트랙 수
    • SEEK TIME
      • 트랙에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
    • SEARCH TIME
      • 트랙(실린더)를 찾은 후, 읽기/쓰기 시작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
    • Transmission Time(전송 시간)
      • 데이터를 주기억장치로 보낼 때까지 걸리는 시간
    • Access Time(접근 시간)
      • 데이터를 읽고 쓸 때까지 걸리는 시간
      • SEEK + SEARCH + Transmission
  • RAID
    • 여러 개 하드디스크를 1개의 하드디스크처럼 관리하는 방법
    • 장점
      • 속도 향상
      • 안전
      • 복구가 쉬움.
    • 미러링 : 2개의 디스크에 동일하게 기록
    • 스트라이핑
      • 나누어서 기록
      • 1개라도 손상되면 사용할 수 없음.
    • 패리티
      • 장애 발생 시 패리티를 사용해서 복구함.
      • 가장 많이 사용
  • SSD
    • 하드디스크와는 달리 기계적 장치가 없는 반도체를 이용하여 정보를 저장하는 매체
    • 장점
      • 소형화
      • 경량화
      • 부팅속도가 빠름 (5초)
      • 충격에 강함
        • 배드 섹터가 발생하지 않음.
      • 발열, 소음, 전기가 적게 듦.
    • AHCI
      • SSD 하드디스크 속도를 높이기 위해 핫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 광디스크
    • DVD : 4.7 ~ 17GB의 대용량 저장 (영화 저장)
    • CD-R : 한번만 기록 가능한 CD
  • 블루레이
    • 고선명(HD) 비디오를 저장
    • DVD에 10배 기록
    • DVD를 블루레이에서는 사용 못함.
      • 반대는 가능

 

입출력장치

  • 입력 장치
    • OMR : 답안지
    • OCR : 공공요금 청구서
    • MICR : 수표
    • 디지타이저 : 설계 도면 입력
    • 키보드
    • 마우스
    • 트랙볼
    • 스캐너 : 사진 입력
    • 라이트 펜
    • 터치 스크린
  • 출력 장치
    • 프린터
      • 도트 프린터
        • 잉크 리본에 충격을 가하는 방식
        • 소음이 큼.
      • 잉크젯 프린터
        • 노즐에 잉크를 분사하는 방식
        • 인쇄 속도 단위 : PPM
          • 1분에 인쇄할 수 있는 페이지의 양
      • 레이저 프린터
        • 드럼에 토너를 묻혀서 인쇄하는 방식
        • 복사기의 원리
        • 인쇄 속도 단위 : PPM
      • 감열 프린터
        • 감열지에 열을 가해 인쇄하는 방식
        • 예: 은행, 병원의 대기 순번표
    • 플로터 : 설계 도면 출력
    • OLED : 전류가 흐르면 스스로 빛을 냄.
    • CRT
    • LCD
    • TFT-LCD
    • FED
    • PDP
  • 표시 장치
    • 모니터
      • 화면의 크기 : 대각선의 길이를 cm로 표현
    • 해상도
      • 얼마만큼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지를 나타냄.
      • 픽셀(Pixel) 수에 따라 결정
    • 주파수 대역폭
      • 주파수 대역폭이 높을수록 눈의 부담이 적어짐.
      • 단위 : Hz
    • 화면 주사율
      • 주사율이 낮을수록 눈의 피로도가 적음.
    • 점 간격
      • 1인치 당 점의 개수
      • 자가 작을수록 해상도가 높아짐.
  • LCD(액정)
    • 유리판에 전기를 더하여 화면을 보여주는 장치
  • 픽셀(Pixel, 화소)
    • 모니터 화면을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
  • 해상도(선명도)
    • 얼마나 선명하게 표시할 지 나타내는 단위
    • 해상도는 픽셀(Pixel, 화소)의 수에 따라 결정됨.

 

기타 장치

  • 메인보드
    • AGP 슬롯
      • 그래픽 카드 끼우는 부분
    • 칩셋
      • 각 부품들 간의 흐름을 제어
      • 메인보드의 핵심
    • 롬 바이오스(ROM BIOS)
      • 컴퓨터가 시작될 때 컴퓨터 제어 및 기본 작업을 처리하는 프로그램
      • 다음이 기록되어 있음.
        • 컴퓨터의 기본 정보
        • 부팅에 대한 방법
    • 포트
      • 직렬 포트
        • 한번에 1비트씩 전송
      • 병렬 포트
        • 한번에 8비트씩 전송
      • USB 포트
        • 주변 장치를 최대 127개 연결
        • 범용 직렬 버스 장치
      • IEEE1394
        • 가전기기를 컴퓨터에 연결하는 방식
      • IRDA
        • 케이블 없이(무선) 적외선으로 연결하는 방식
      • HDMI
        • 영상과 음성을 하나의 케이블로 전송하는 디지털 포트
        • 셋톱 박스, HDTV, 모니터 등을 연결

 

관련 용어

  • 인터럽트
    • 실행 도중 갑자기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현재 작업을 중단하고 발생된 상황의 문제를 해결한 후 다시 실행 중인 작업으로 복귀하여 계속 처리하는 것
  • 외부 인터럽트
    •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
      • 입출력 장치
      • 타이밍 장치
      • 전원
  • 내부 인터럽트
    • 잘못된 명령이나 데이터를 사용하여 발생
    • 트랩(TRAP)
  • 가장 높은 우선순위 인터럽트 : 정전
  • 가장 낮은 우선순위 인터럽트 : SVC (<- 사용자 의도 인터럽트)
  • 채널 : CPU로부터 권한을 넘겨 받아 CPU 대신 입출력을 관리
  • 입출력 작업이 끝나면 CPU에게 인터럽트 신호를 보냄.
  • 채널 종류
    • 셀렉터(Selecter) 채널 : 고속
    • 멀티플렉서(Multiplexer) 채널 : 저속
    • 블록 멀티플렉서(Block Multiplexer) 채널
  • DMA
    • 직접 메모리 접근
    • CPU 참여 없이 입출력장치가 데이터를 주고받는 형식
    • 시스템 속도가 향상됨.
    • 데드락
      • 실행 도중 갑자기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발생된 상황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멈춰있는 현상
      • 4가지 조건
        • 상호배제
          • 한 자원에 여러 개의 프로세스가 있을 때, 하나 빼고 나머지는 대기하고 있는 상태
        • 점유와 대기
        • 비선점
        • 환형대기
    • IRQ
      • 주변장치(입출력장치)에서 CPU에게 보내는 신호

 

시스템 소프트웨어(운영체제, OS)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 운영체제 목적
    • 처리능력 향상
    • 응답시간 단축
    • 사용기능도 확대
    • 신뢰도 향상
  • 제어 프로그램(감시, 작업 관리, 데이터 관리) + 처리 프로그램(언어 번역, 서비스, 문제 처리)
    • 발전 단계
      • 일괄 처리 > 실시간 처리 > 다중 프로그래밍 > 시분할 처리 > 다중 처리 > 분산 처리 시스템
  • 스레드
    • CPU가 처리하는 하나의 작업 단위
    • 다중 스레드 : 하나의 프로세서가 여러 개의 스레드로 나눠서 동작

 

운영체제 운영 방식

  • 일괄 처리
    • 한꺼번에 모아서 처리
    • 일정기간 모아서 처리
    • 1세대
  • 실시간 처리
    • 자료가 발생하자마자 즉시 처리
    • 2세대
    • 온라인
  • 듀얼
    • 2개의 CPU가 동시 동작하다가 하나가 고장나면 다른 컴퓨터가 계속 업무를 처리하는 방식
  • 듀플렉스
    • 2개의 CPU 중에 한쪽이 고장나면 대기 중인 다른 컴퓨터가 그 기능을 수행하는 방식
  • 다중 프로그래밍
    • 한 번에 여러 개 프로그램 실행
  • 다중 처리
    • 여러 개 CPU를 설치하여 실행
  • 분산 처리
    • 작업을 나누어서 처리
    • 4세대
  • 동배간처리(P2P)
    • 내가 서버 역할도 하고 클라이언트 역할도 할 수 있는 방식
  • 임베디드
    • 응용 프로그램을 탑재하여 컴퓨터 기능을 수행
    • 윈도우 CE
  • 클러스터링
    • 여러 대의 컴퓨터를 단일 시스템으로 사용하는 기능

 

언어 번역 과정

원시 프로그램 --컴파일러--> 목적 프로그램 ----링커----> 로드 모듈 ----로더----> 실행
  • 컴파일(Compile)
    •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변환하는 것
    •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
  • 인터프리터
    • 원시 프로그램을 줄 단위로 번역
    • 컴파일 과정 없음
    • 바로 실행
  • 링커
    • 목적 프로그램을 실행 가능한 모듈(실행 파일)로 만듦.
  • 로더
    • 실행가능한 모듈을 메모리(주기억장치)에 적재
    • 진짜로 실행 가능
    • 로더의 기능 4가지
      • 할당
      • 연결
      • 재배치
      • 적재

 

응용 소프트웨어

  • 특정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만들어진 앱
  • 워드프로세서
    • 한글 2020
    • MS워드2016
  • 그래픽
    • 포토샵
    • 일러스트레이터
  • 스프레드시트
    • 한셀
    • MS액셀2016
    • 로터스
  • 전자출판
    • 페이지메이커
    • 쿼크익스프레스(Quark)
  • 프레젠테이션
    • 한쇼
    • MS파워포인트2016
  • 압축
    • 윈집(WinZip)
    • 알집(Alzip)
    • 반디집
  • 데이터베이스
    • DBASE
    • MS 액세스
    • 오라클
  • 백신
    • V3 Lite
    • 알약
    • 네이버 백신
  • 영상 편집(저작 도구)
    • 어도비 프리미어
    • 베가스
    • 파이널컷

 

데이터베이스관리스시템(DBMS)

  • 데이터베이스를 생성, 관리 및 요구에 따라 정보를 생산하는 SW
  • 데이터의 중복성, 종속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
  • 동시 접근이 가능하며, 데이터를 공유하고 관리해 줌.
  • 백업과 회복 절차가 복잡함. (단점)
  • 기능 3가지
    • 정의 : 타입과 구조 이용 방법
    • 조작 : 검색, 갱신, 삽입, 삭제 처리에 대한 방법 정의
    • 제어 : 정확성, 보안성, 무결성, 권한 검사, 병행 제어, 기능 정의
  • 관계형 DBMS(RDBMS) : MS-SQL

 

소프트웨어 분류

  • 애드웨어
    • 광고를 보는 댓가로 프로그램을 이용
  • 데모 버전
    • 홍보를 위해 일부 기능만 제공하는 프로그램
  • 알파 버전
    • 회사 내 직원들이 테스트하는 프로그램
  • 번들
    • 구매할 때 끼워주는 프로그램
  • 쉐어웨어
    • 일정 기간/일정 기능을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
  • 상용 소프트웨어
    • 비용을 주고 사는 프로그램
  • 패치 프로그램
    • 배포 후 발생된 에러를 수정하고 다시 재배포하는 프로그램
  • 트라이얼 버전
    • 체험판 프로그램
  • 베타 버전
    • 출시되기 전 일반 사용자가 테스트하는 프로그램
  • 공개 소프트웨어
    • 무료로 사용하는 프로그램
  • ★ 오픈 소스 프로그램
    • 프로그램 소스가 공개되어 수정 및 변경이 가능한 프로그램
  • ★ 인공지능 언어
    • LISP
    • PROLOG
    • SNOBOL
  • ★ 버그 : 에러
  • ★ 디버깅 : 에러를 찾는 과정

 


 

내용 출처 : 2021 워드프로세서 필기 핵심요약정리 (독고리 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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