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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기본 상식
2. 컴퓨터 시스템
중앙처리장치(CPU)
- 중앙처리장치(CPU) = 레지스터 + 제어 장치 + 연산 장치
- 주변 장치 = 입력 장치 + 출력 장치
- 레지스터(Register)
- CPU 내에서 임시 기억 장치
- 속도가 제일 빠름.
- 병렬 구조
- 레지스터의 크기
- 한 번에 처리 가능한 데이터
- 메모리, 워드 크기
- 기억장치 접근 속도 비교 (빠름 > 느림)
- 레지스터 > 캐시 > DRAM > ROM > 하드디스크 > Zip Disk > CD-ROM > 플로피디스크 > 자기 테이프(자료 보관용)
- 제어 장치(CU)
- 컴퓨터의 모든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장치
- 프로그램 카운터(Program Counter)
-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번지(주소)를 기억
- PC
- 명령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
- 현재 실행 중인 명령의 내용을 기억
- IR
- 명령 해독기(Decoder)
- 명령 레지스터에 있는 명령어를 해독 하는 회로
- 10진수 로 변환
- 부호기(Encoder)
- 해독된 명령에 따라 각 장치로 보낼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회로
- 2진수 로 변환
-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MBR) : 데이터 를 기억
-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MAR) : 주소 를 기억
- 연산 장치(ALU)
- 가산기 : 덧셈하는 장치
- 누산기 : 연산의 중간 결과 기억
- 보수기
- 음수로 변환
- 뺄셈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장치
- 상태 레지스터
- 연산 중에 발생하는 여러 상태값 (올림수, 부호, ...) 을 기억 (PSW)
- 인덱스 레지스터
- 주소 변경을 위해 사용되는 레지스터
- 중앙처리장치(CPU)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클럭 주파수
- 캐시 메모리
- 워드 크기
- 중앙처리장치(CPU) 성능 단위
- 클럭(Clock) : 주파수가 높을수록 고속
- 밉스(MIPS) : 1초에 100만개 명령어 실행
- 해르츠(Hz) : 시스템 클럭 속도
- 플롭스(Flops) : 1초당 부동소수점 연산 횟수
- CPU 업그레이드 시
- 메인보드도 지원되는지 꼭 확인
RISC/CISC
구분 | 마이크로 프로세서 : 제어 장치 + 연산 장치 | |
RISC | CISC | |
명령어 | 적음 | 많음 |
주소 지정 | 간단 | 복잡 |
레지스터 | 많음 | 적음 |
전기 소모 | 적음 | 많음 |
처리 속도 | 빠름 | 느림 |
용도 | 서버, 워크스테이션 | 개인용 컴퓨터(PC) |
주기억장치
- ROM
- 비휘발성 메모리
- 다음을 저장
- 입출력 시스템(BIOS)
- 글자 폰트
- 자가 진단 프로그램(POST)
- RAM
- 휘발성 메모리
- 다음을 저장
- 현재 사용중인 프로그램
- 현재 사용중인 데이터
- 다음을 저장
- 휘발성 메모리
DRAM과 SRAM의 비교
동적 램(DRAM) | 정적 램(SRAM) | |
구성 소자 | 콘덴서 | 플립플롭 |
재충전 | 필요 | 불필요 |
전기 소모 | 적음 | 많음 |
속도 | 느림 | 빠름 |
가격 | 저가 | 고가 |
용도 | 주기억장치 | 캐시 메모리 |
- 플래시 메모리(EEPROM)
- MP3 플레이어, PDA, 디지털카메라, SD카드 등
- 전기를 이용해서 여러 번 읽고 쓰기 가능
- MASK ROM
- 제조 회사에서 1번 기록 후, 이후에는 수정 못함.
- PROM
- 사용자가 1번 기록 후 수정 못함.
- EPROM
- 자외선
- 여러 번 읽고 쓰기 가능
- 캐시메모리(SRAM)
-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위치
- 속도를 향상
- 가상 메모리
- 보조기억장치(하드디스크)를 주기억장치처럼 사용
- 버퍼 메모리
-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속도 차이를 해결하는 임시 기억 공간
- 다음의 작업을 할 때 사용
- 복사하기
- 잘라내기
- 붙여넣기
- 연관 메모리(Associative Memory)
- 주소가 아닌 내용의 일부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방식
- 펌웨어(Firmware)
- 하드웨어의 동작을 지시하는 소프트웨어
- 주로 ROM에 저장
- 하드웨어 제어(통제), 관리
- 하드웨어 교체 없이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로 성능을 높일 수 있음.
- 메모리 용량이 부족할 경우
- 불필요한 프로그램 종료
- 가상 메모리 크기 조절
- 램(RAM) 추가 설치
- 제일 좋은 방법
보조기억장치
- 비휘발성
- 주기억장치에 비해 속도가 느림
- 대용량
- 단위 당 가격이 저렴
- 기억 용량 단위 : $2^{10} = 1024$
단위 | Byte | KB | MB($2^{20}$) | GB($2^{30}$) | TB($2^{40}$) | PB($2^{50}$) | EB($2^{60}$) |
저장 용량 | 8 Bit | 1024 Byte | 1024 KB | 1024 MB | 1024 GB | 1024 TB | 1024 PB |
용어 | 바이트 | 키로바이트 | 메가바이트 | 기가바이트 | 테라바이트 | 페타바이트 | 엑사바이트 |
- 하드디스크 연결 방식 * 파티션
- 1개의 하드디스크를 여러 개의 논리적 영역으로 나누는 작업
- 컴퓨터(
C:
D:
) - IDE : 2개
- EIDE : 4개
- SCSI : 7개
- 현재는 SATA 방식에 외장형 하드디스크 증가 추세
- 자기디스크 관련 용어
- 트랙: 동심원
- 섹터 : 트랙을 일정하게 나눈 구역
- 실린더 : 같은 위치에 있는 트랙의 모임
- *클러스터 *
- 여러 개의 섹터를 묶은 것
- 파일 저장의 기본 단위
- TPI
- 트랙의 밀도
- 1인치에 기록할 수 있는 트랙 수
- SEEK TIME
- 트랙에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
- SEARCH TIME
- 트랙(실린더)를 찾은 후, 읽기/쓰기 시작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
- Transmission Time(전송 시간)
- 데이터를 주기억장치로 보낼 때까지 걸리는 시간
- Access Time(접근 시간)
- 데이터를 읽고 쓸 때까지 걸리는 시간
- SEEK + SEARCH + Transmission
- RAID
- 여러 개 하드디스크를 1개의 하드디스크처럼 관리하는 방법
- 장점
- 속도 향상
- 안전
- 복구가 쉬움.
- 미러링 : 2개의 디스크에 동일하게 기록
- 스트라이핑
- 나누어서 기록
- 1개라도 손상되면 사용할 수 없음.
- 패리티
- 장애 발생 시 패리티를 사용해서 복구함.
- 가장 많이 사용
- SSD
- 하드디스크와는 달리 기계적 장치가 없는 반도체를 이용하여 정보를 저장하는 매체
- 장점
- 소형화
- 경량화
- 부팅속도가 빠름 (5초)
- 충격에 강함
- 배드 섹터가 발생하지 않음.
- 발열, 소음, 전기가 적게 듦.
- AHCI
- SSD 하드디스크 속도를 높이기 위해 핫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 광디스크
- DVD : 4.7 ~ 17GB의 대용량 저장 (영화 저장)
- CD-R : 한번만 기록 가능한 CD
- 블루레이
- 고선명(HD) 비디오를 저장
- DVD에 10배 기록
- DVD를 블루레이에서는 사용 못함.
- 반대는 가능
입출력장치
- 입력 장치
- OMR : 답안지
- OCR : 공공요금 청구서
- MICR : 수표
- 디지타이저 : 설계 도면 입력
- 키보드
- 마우스
- 트랙볼
- 스캐너 : 사진 입력
- 라이트 펜
- 터치 스크린
- 출력 장치
- 프린터
- 도트 프린터
- 잉크 리본에 충격을 가하는 방식
- 소음이 큼.
- 잉크젯 프린터
- 노즐에 잉크를 분사하는 방식
- 인쇄 속도 단위 : PPM
- 1분에 인쇄할 수 있는 페이지의 양
- 레이저 프린터
- 드럼에 토너를 묻혀서 인쇄하는 방식
- 복사기의 원리
- 인쇄 속도 단위 : PPM
- 감열 프린터
- 감열지에 열을 가해 인쇄하는 방식
- 예: 은행, 병원의 대기 순번표
- 도트 프린터
- 플로터 : 설계 도면 출력
- OLED : 전류가 흐르면 스스로 빛을 냄.
- CRT
- LCD
- TFT-LCD
- FED
- PDP
- 프린터
- 표시 장치
- 모니터
- 화면의 크기 : 대각선의 길이를 cm로 표현
- 해상도
- 얼마만큼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지를 나타냄.
- 픽셀(Pixel) 수에 따라 결정
- 주파수 대역폭
- 주파수 대역폭이 높을수록 눈의 부담이 적어짐.
- 단위 : Hz
- 화면 주사율
- 주사율이 낮을수록 눈의 피로도가 적음.
- 점 간격
- 1인치 당 점의 개수
- 숫자가 작을수록 해상도가 높아짐.
- 모니터
- LCD(액정)
- 유리판에 전기를 더하여 화면을 보여주는 장치
- 픽셀(Pixel, 화소)
- 모니터 화면을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
- 해상도(선명도)
- 얼마나 선명하게 표시할 지 나타내는 단위
- 해상도는 픽셀(Pixel, 화소)의 수에 따라 결정됨.
기타 장치
- 메인보드
- AGP 슬롯
- 그래픽 카드 끼우는 부분
- 칩셋
- 각 부품들 간의 흐름을 제어
- 메인보드의 핵심
- 롬 바이오스(ROM BIOS)
- 컴퓨터가 시작될 때 컴퓨터 제어 및 기본 작업을 처리하는 프로그램
- 다음이 기록되어 있음.
- 컴퓨터의 기본 정보
- 부팅에 대한 방법
- 포트
- 직렬 포트
- 한번에 1비트씩 전송
- 병렬 포트
- 한번에 8비트씩 전송
- USB 포트
- 주변 장치를 최대 127개 연결
- 범용 직렬 버스 장치
- IEEE1394
- 가전기기를 컴퓨터에 연결하는 방식
- IRDA
- 케이블 없이(무선) 적외선으로 연결하는 방식
- HDMI
- 영상과 음성을 하나의 케이블로 전송하는 디지털 포트
- 셋톱 박스, HDTV, 모니터 등을 연결
- 직렬 포트
- AGP 슬롯
관련 용어
- 인터럽트
- 실행 도중 갑자기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현재 작업을 중단하고 발생된 상황의 문제를 해결한 후 다시 실행 중인 작업으로 복귀하여 계속 처리하는 것
- 외부 인터럽트
-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
- 입출력 장치
- 타이밍 장치
- 전원
-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
- 내부 인터럽트
- 잘못된 명령이나 데이터를 사용하여 발생
- 트랩(TRAP)
- 가장 높은 우선순위 인터럽트 : 정전
- 가장 낮은 우선순위 인터럽트 : SVC (<- 사용자 의도 인터럽트)
- 채널 : CPU로부터 권한을 넘겨 받아 CPU 대신 입출력을 관리
- 입출력 작업이 끝나면 CPU에게 인터럽트 신호를 보냄.
- 채널 종류
- 셀렉터(Selecter) 채널 : 고속
- 멀티플렉서(Multiplexer) 채널 : 저속
- 블록 멀티플렉서(Block Multiplexer) 채널
- DMA
- 직접 메모리 접근
- CPU 참여 없이 입출력장치가 데이터를 주고받는 형식
- 시스템 속도가 향상됨.
- 데드락
- 실행 도중 갑자기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발생된 상황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멈춰있는 현상
- 4가지 조건
- 상호배제
- 한 자원에 여러 개의 프로세스가 있을 때, 하나 빼고 나머지는 대기하고 있는 상태
- 점유와 대기
- 비선점
- 환형대기
- 상호배제
- IRQ
- 주변장치(입출력장치)에서 CPU에게 보내는 신호
시스템 소프트웨어(운영체제, OS)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 운영체제 목적
- 처리능력 향상
- 응답시간 단축
- 사용기능도 확대
- 신뢰도 향상
- 제어 프로그램(감시, 작업 관리, 데이터 관리) + 처리 프로그램(언어 번역, 서비스, 문제 처리)
- 발전 단계
- 일괄 처리 > 실시간 처리 > 다중 프로그래밍 > 시분할 처리 > 다중 처리 > 분산 처리 시스템
- 발전 단계
- 스레드
- CPU가 처리하는 하나의 작업 단위
- 다중 스레드 : 하나의 프로세서가 여러 개의 스레드로 나눠서 동작
운영체제 운영 방식
- 일괄 처리
- 한꺼번에 모아서 처리
- 일정기간 모아서 처리
- 1세대
- 실시간 처리
- 자료가 발생하자마자 즉시 처리
- 2세대
- 온라인
- 듀얼
- 2개의 CPU가 동시 동작하다가 하나가 고장나면 다른 컴퓨터가 계속 업무를 처리하는 방식
- 듀플렉스
- 2개의 CPU 중에 한쪽이 고장나면 대기 중인 다른 컴퓨터가 그 기능을 수행하는 방식
- 다중 프로그래밍
- 한 번에 여러 개 프로그램 실행
- 다중 처리
- 여러 개 CPU를 설치하여 실행
- 분산 처리
- 작업을 나누어서 처리
- 4세대
- 동배간처리(P2P)
- 내가 서버 역할도 하고 클라이언트 역할도 할 수 있는 방식
- 임베디드
- 응용 프로그램을 탑재하여 컴퓨터 기능을 수행
- 윈도우 CE
- 클러스터링
- 여러 대의 컴퓨터를 단일 시스템으로 사용하는 기능
언어 번역 과정
원시 프로그램 | --컴파일러--> | 목적 프로그램 | ----링커----> | 로드 모듈 | ----로더----> | 실행 |
- 컴파일(Compile)
-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변환하는 것
-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
- 인터프리터
- 원시 프로그램을 줄 단위로 번역
- 컴파일 과정 없음
- 바로 실행
- 링커
- 목적 프로그램을 실행 가능한 모듈(실행 파일)로 만듦.
- 로더
- 실행가능한 모듈을 메모리(주기억장치)에 적재
- 진짜로 실행 가능
- 로더의 기능 4가지
- 할당
- 연결
- 재배치
- 적재
응용 소프트웨어
- 특정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만들어진 앱
- 워드프로세서
- 한글 2020
- MS워드2016
- 그래픽
- 포토샵
- 일러스트레이터
- 스프레드시트
- 한셀
- MS액셀2016
- 로터스
- 전자출판
- 페이지메이커
- 쿼크익스프레스(Quark)
- 프레젠테이션
- 한쇼
- MS파워포인트2016
- 압축
- 윈집(WinZip)
- 알집(Alzip)
- 반디집
- 데이터베이스
- DBASE
- MS 액세스
- 오라클
- 백신
- V3 Lite
- 알약
- 네이버 백신
- 영상 편집(저작 도구)
- 어도비 프리미어
- 베가스
- 파이널컷
데이터베이스관리스시템(DBMS)
- 데이터베이스를 생성, 관리 및 요구에 따라 정보를 생산하는 SW
- 데이터의 중복성, 종속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
- 동시 접근이 가능하며, 데이터를 공유하고 관리해 줌.
- 백업과 회복 절차가 복잡함. (단점)
- 기능 3가지
- 정의 : 타입과 구조 이용 방법
- 조작 : 검색, 갱신, 삽입, 삭제 처리에 대한 방법 정의
- 제어 : 정확성, 보안성, 무결성, 권한 검사, 병행 제어, 기능 정의
- 관계형 DBMS(RDBMS) : MS-SQL
소프트웨어 분류
- 애드웨어
- 광고를 보는 댓가로 프로그램을 이용
- 데모 버전
- 홍보를 위해 일부 기능만 제공하는 프로그램
- 알파 버전
- 회사 내 직원들이 테스트하는 프로그램
- 번들
- 구매할 때 끼워주는 프로그램
- 쉐어웨어
- 일정 기간/일정 기능을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
- 상용 소프트웨어
- 비용을 주고 사는 프로그램
- 패치 프로그램
- 배포 후 발생된 에러를 수정하고 다시 재배포하는 프로그램
- 트라이얼 버전
- 체험판 프로그램
- 베타 버전
- 출시되기 전 일반 사용자가 테스트하는 프로그램
- 공개 소프트웨어
- 무료로 사용하는 프로그램
- ★ 오픈 소스 프로그램
- 프로그램 소스가 공개되어 수정 및 변경이 가능한 프로그램
- ★ 인공지능 언어
- LISP
- PROLOG
- SNOBOL
- ★ 버그 : 에러
- ★ 디버깅 : 에러를 찾는 과정
내용 출처 : 2021 워드프로세서 필기 핵심요약정리 (독고리 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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